매해 224명의 노동자 죽음, 경기도는 막을 수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년 2223명의 노동자가 일을 하다 사망했다.
경기도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노동자가 사망하는 지자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경기도주택도시공사가 디엘이앤씨에 발주를 준 공사에서 2022년 8월 5일 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4월 6일 과천에서 사망한 노동자까지 포함하면 대한민국 시공능력평가 3위 회사가 경기도에서만 4명의 노동자를 사망하게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건강연대]
2022년 2223명의 노동자가 일을 하다 사망했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가장 많은 노동자가 죽는 나라 중 하나이다. 경기도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노동자가 사망하는 지자체다.
▲ 제133주년 노동절 기념행사에 참석한 김동연 경기도지사 |
ⓒ 경기도 |
산재사고사망을 막는 지자체의 노력은 가장 큰 효과를 낼 수도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2021년, 2022년 광주광역시 학동과 화정동에서 사망사고로 16명을 사망하게 했을 때, 서울시가 기업의 눈치를 보며 영업정지 권한을 제대로 행사하지 않아 현대산업개발은 수조의 신규 수주 계약을 물론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진행하는 수천억 규모의 사업을 따냈다.
만약 강력한 행정처분이 들어갔다면 관련 건설사 일체가 경영 활동의 최우선 순위에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올렸을 것이다.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은 기업들이 윤리적 당위가 아니라 가장 큰 우선순위로 삼을 때 지킬 수 있다.
경기도가 노동자 죽음을 막는 가장 쉬운 방법
경기도로 돌아와보자.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경기도주택도시공사가 디엘이앤씨에 발주를 준 공사에서 2022년 8월 5일 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같은 해 10월 20일에 디엘이앤씨 경기도 공사 현장에서 한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4월 6일 과천에서 사망한 노동자까지 포함하면 대한민국 시공능력평가 3위 회사가 경기도에서만 4명의 노동자를 사망하게 했다.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최소 경기도 발주공사만이라도 디엘이앤씨에 제한을 둔다면, 이를 보는 다른 건설사들이 중대재해를 막기 위해 사력을 다할 것이다.
2023년에도 경기도 공공공사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파주 지산초등학교, 평택시농업기술센터. 1분기에만 총 3명의 노동자가 경기도 공공공사장에서 사망했다. 경기도가 인허가한 민간공사에서도 1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대구, 경북이 인허가 한 공사를 합쳐 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는데 기초지자체인 광주시, 부천시, 이천시, 화성시에서 각각 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산재사고사망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그리 복잡해 보이지 않는다.
4월 28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33주년 노동절 기념행사 참석해 윤석열 정부가 노동 등에서 우리사회가 추구하는 기본가치를 흔들고 있다며 중앙정부와 다른 지방정부가 못하는 것을 모범적으로, 작은 일부터 실천하겠다고 이야기했다.
기업의 경영활동보다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중시하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기업에 대한 도지사의 담대한 결정과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빛날 시기이다. 경기도발 뉴스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글쓴이 정우준씨는 노동건강연대 사무국장입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온가족 뛰어들어 월수 2천만원... 우리가 버는 돈은 특별합니다
- 홍준표 시장에게 왜곡보도 했다고 저격당한 기자입니다
- '김학의 출금' 징계위 통보에 이성윤 "무죄인데 징계?"
- 누가 박은빈의 수상소감을 모독하는가
- 건설노동자 분신에 국제사회 "윤 대통령, 히틀러·두테르테 급"
- "독도 방문에 일본 정부 허락 필요? 윤 정부의 비겁한 침묵"
- 5월 부산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풍경, 범어사 옆으로 가세요
- 김종인 "윤 대통령, 당 장악 욕망 자제 못해... 내년 총선이 관건"
- 윤 대통령, 새 방통위원에 이상인 지명... 야당몫 최민희는?
- "무식한 삼류 바보들..." 지금의 윤 정부에 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