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인터뷰] “AV 미화? 어느 산업이나 어둠 있어” …‘성+인물’ 논란에 대한 PD들의 해명
“너무 큰 산업이기 때문에 물론 암도 존재…다만 그 암을 완전히 배제했다고 평가받는 것은 서운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성+인물: 일본편’이 공개 직후 뜨거운 논란에 휩싸였다. 성(性)과 성 문화 또는 관련 산업에 대해 이야기를 예능의 틀 안에서 다루면서 ‘불쾌하다’, ‘선을 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정효민, 김인식 PD가 작품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억울함을 드러내면서도 자신들의 의도에 대해 다시금 짚었다.
지난달 25일 신동엽, 성시경이 미지의 세계였던 성(性)과 성인 문화 산업 속 인물을 탐구하는 예능프로그램 ‘성+인물: 일본편’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신동엽, 성시경이 일본의 성인용품점, 성인 VR방 등을 찾아가 그곳을 소개하며 고객, 직원들과 대화하는 모습부터 AV 배우들과 감독을 만나 AV 업계에 대해 낱낱이 파헤치는 회차까지. 일본의 성 산업에 종사하는 다양한 게스트들이 다채로운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시청자들은 ‘불편하다’, ‘선을 넘었다’는 반응을 내비치기도 한다. 19금 음지 문화를 양지로 끌어올리는 것에 대한 갑론을박은 물론, 국내에서는 제작 및 유통이 불법인 AV 배우들의 자부심 등에 대해 다루며 AV 산업 미화 의혹에 휩싸인 것이다.
그러나 정효민 PD와 김인식 PD는 AV 배우, 감독들이 등장하는 일부 회차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쉽다며 ‘다양한 성 산업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함께 즐겨줄 것을 당부했다.
“AV에만 초점이 맞춰져 그것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만 이어져 아쉽다. (이 콘텐츠는) 성이 자신의 정체성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다음 편인 대만 편에서는 LGBT 이야기를 한다. 대만은 법적으로 동성혼이 합법화가 돼 있는 나라다. 그렇기 때문에 동성 부부들이 있고, 그 사람들이 자식에 대해 고민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것처럼 성적인 부분에 대해 의미가 큰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콘텐츠다.”(정효민 PD)
특히 AV 산업을 다룬 일부 회차들이 갑론을박의 대상이 되고 있다. AV 제작 및 유통이 국내에서는 불법인데, 관련 영상에 출연하는 배우를 다루는 것이 온당한지에 대한 지적이 오고간 것. 이에 대해서도 PD들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AV 산업이 일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를 다루지 않고서는 일본의 성 산업을 이야기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AV 배우를 다루는 것에 대해서도 대해서도 생각했다. ‘아예 다루지 말까’라는 생각도 했다. 그런데 일본에서 AV 산업이 가지는 위치 생각하면, 건드리지 않는 것은 피해 가는 것과 같더라. 피하는 건 옳지 않다고 여겼다. 그렇다면 무엇을 중점적으로 가지고 갈까라는 부분인데 결국 태도가 남더라. 이 사람들에 대해 우리가 함부로 미리 재단을 하지 않으려고 했다. 이 사람들이 일을 대하는 태도와 왜 그 일을 하게 됐으며, 또 어떤 소신을 가지고 그 직업을 수행하고 있는지, 주변에서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너무 무겁지 않게 정보를 가지고 가려고 노력을 했다.”
일본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AV 산업 내 여성들을 향한 성 착취 등 해당 산업의 어두운 면을 걷어낸 것 역시도 이들의 선택이었다. ‘성+인물’이 30분 분량의 예능 콘텐츠였던 만큼 그 수위를 적절하게 맞추고자 했던 것. “어두운 면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라며 콘텐츠 색깔에 맞는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암도 있다. 너무 큰 산업이기 때문에 물론 암도 존재한다. 이 정도 사이즈가 되는 산업에서 암이 없는 부분들은 없다. 모든 산업이 그렇다. 논쟁적인 부분이 있어 강하게 부각이 되기도 한다. 처음 만드는 예능이다 보니 그런 부분을 담아내려고도 했다. ‘여배우 편’에서 나오는 ‘AV는 사실 판타지다’ 라는 이야기도 그렇고. 부모는 지금도 반대를 하시지만 일에 대해선 인정을 해주신 다던지, 이런 이야기들은 암을 완전히 배제했다고 평가받기에는 서운함이 있다.”(정효민 PD)
“예능에서도 (그런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예능이 있고, 안 던지는 예능이 있다. 여행 예능을 예로 들면, 멋진 자연경관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좋지 않은 부분도 담을 수도 있다. 우리가 이 프로그램에서 인터뷰한 인물들께 힘든 점이 없었는지, 또 AV 배우에 대한 시선은 어떤지조차 다루지 않았다면 그렇게 질문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산업 전반에 대해 다루지 않았지만 우리가 인물에 초점을 맞춰 할 수 있는 정도까지 했다고 생각한다.”(김인식 PD)
AV 산업에 대한 회차는 일부일 뿐이라고도 말했다. 후반부에서는 일본의 2030 청년들이 MC들과 성 인식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으며, 추후 공개될 대만 편에서는 또 다른 이야기들이 담기기도 한다는 것. 차근차근 ‘성+인물’을 지켜보면 또 다른 메시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당부도 있었다.
“대만 편까지 공개가 되면 또 다른 반응들이 나올 것이라고 여긴다. 다양한 문화 속 우리나라는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고, 또 어떤 좌표가 찍혀 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다양한 시선이 있다는 건 공감하고 있는 바다. 다만 우리는 이러한 생각으로 이 콘텐츠를 공개했다는 걸 말씀을 드리고 싶다.”(정효민 PD)
“뒷부분인 2030 일반인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선 ‘성+인물’이 AV로만 조명되는 게 아니라 다양하고 포괄적인 의미의 성을 다루고 있다는 걸 알았다는 리뷰를 본 적이 있다. 전체를 봐주신 분들만 하실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대만 회차까지 가면 또 다른 이야기들이 있을 것 같다. 다양한 비판들, 논란들, 논의들 이런 것들이 특정 회차에만 초점화가 돼 있다. 일본 편이 공개가 되기 전부터 대만 편을 준비했다. 인터뷰 전까지 촬영을 했다. 전체 시리즈를 보면 조금은 우리의 성을 대하는 다양한 생각들을 봐주실 수 있을 것 같다.”(김인식 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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