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진이 불어서 만든 비주얼 쇼크 #더메이커스
Q : 요즘 가장 흥미로운 오브제
A : 얼마 전 본 전시 〈마우리치오 카텔란: WE〉의 자전거 타고 돌아다니는 설치미술 작품이 떠오른다.
Q : 자신의 이름 앞 혹은 뒤에 어떤 단어가 잘 어울릴까
A : 사실 뭐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다만 디자이너라면 산업디자이너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에 다양한 작업을 하기 위해 아티스트라고 불리는 게 더 기분 좋다.
Q : 자신 혹은 작품을 표현하는 세 가지 키워드
A : 자유, 대범함, 호기심.
Q : 무엇이 당신을 오브제 혹은 퍼니처 메이커의 세계로 이끌었을까
A : 대학시절 먼저 성공한 선배가 있었고, 그 모습이 멋있어 보였다. 당시 해외 가구 작가들의 작품이 너무 훌륭했다. 나도 그런 작품을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Q : 양승진을 상징하는 ‘블로잉(Blowing)’ 시리즈의 탄생은
A : 재료적 호기심과 작품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탐구로 탄생한 작업이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우연히 에폭시 레진 연구를 하게 됐다. 다양한 방식으로 테스트했는데, 어느 날 풍선에도 에폭시 레진을 발라보고 싶었다. 바로 실행에 옮겼고, 느낌이 좋았다. 이후 계속 발전시켜 온 작업이다. 처음에는 조명을 만들었고, 차차 스툴과 암체어까지 만들었다.
Q : 도전적 순간
A : ‘블로잉’ 시리즈로 조명을 만들고 나서 처음 스툴 제작에 나섰을 때. 조명보다 견고하게 만들면 스툴 작업도 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스툴 작업에 성공한 거다. 실제로 사람이 앉게 되면서 ‘블로잉’ 시리즈가 다시 시작됐다.
Q : 고유의 프로세스로 정립한 게 있다면
A : 컬러 샘플을 만들어 상상해 본다. 컬러 조합을 많이 시도하는 편이다. 그것들을 렌더링해 보고 좋다고 생각하면 제작한다.
Q : 작업을 통해 무엇에 도달하고 싶은가
A : 오래 작업하는 것. 계속해서 더 좋은 작업을 해내고 싶다.
Q : 3D 프린팅과 렌더링 등 동시대 기술은 ‘메이커’의 세계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A : 아직까지는 손으로 만드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그 장점과 맛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Q : 당신이 원하는 창조적 자유와 경험, 기회에 관해 생각해 본다면
A : 많이 놀고, 보고, 경험하고, 일하는 와중에 조금씩 자유도, 경험도, 기회도 생겨난다고 본다.
Q : 가장 두려운 것
A : 도태.
Q : 메이커로서 지녀야 할 최고의 덕목
A : ‘자신’의 작업을 하는 것.
Q : 분야와 시대를 막론하고 가장 좋아하는 창작자
A : 레이디 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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