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천 선율에 강효정 춤…‘골드베르크 변주곡’ 빛났다
스위스 출신 하인츠 슈푀를리(82) 안무의 발레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1993년 뒤셀도르프 초연 30년 만에 빈 국립발레단이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초연했다. 공연 시작 전 오스트리아 빈 국립오페라극장은 기대감에 들떠 있었다.
오프닝 무대는 이스라엘 출신 오하드 나하린(70) 안무의 ‘타불라 라사’가 장식했다. 에스토니아 작곡가 아르보 패르트가 기돈 크레머를 위해 쓴 작품을 춤으로 옮겼다. 패르트 특유의 정적인 순간과 바이올린의 가녀린 연주가 돋보였다. 긴 악구가 연주되는 동안 신비하게 흔들리는 마리오네트처럼 등장하는 무용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빈 필 수석 바이올리니스트인 크리스토프 콘츠가 지휘한 빈 슈타츠오퍼 오케스트라와 함께 두 바이올리니스트 야멘 사디와 라이문트 리시의 바이올린이 끊어질 듯 이어지는 호연을 들려주었다. 1부 ‘타불라 라사’가 관객의 관심을 수렴했다면, 2부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관객을 향한 발산 같았다. 먼저 오케스트라 피트 좌측 피아노에 윤홍천(41)이 등장하며 갈채를 받았다. 윤홍천이 맑은 타건으로 첫 곡 ‘아리아’를 연주하자 정지했던 무용수들이 깨어났다.
빈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강효정(38)은 역동적인 표현으로 관객의 감탄을 자아냈다. 회전의 시원시원함이 남달랐다. 동양적 처연함을 머금은 윤홍천의 해석은 화려한 발레 동작이 어우러져 잊히지 않는 순간을 만들었다. 꽃잎이 흔들리듯 가녀린 아리아가 끝나자 암전과 함께 ‘브라보’ 세례가 오페라극장을 휘감았다. 현지 반응도 고무적이었다. 오스트리아 ‘비너 차이퉁’은 “능숙한 강효정의 발레 미학이 다시 한번 돋보였다”고 평했고, ‘데어 스탄다르트’는 “윌리엄 윤(윤홍천)의 연주는 기립박수를 불렀다”고 전했다.
‘강수진(국립발레단 단장) 키드’ 강효정은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 처음 입단해 주역이 될 때까지 강수진 단장을 동경했다”고 했다. 17년간 몸담았던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을 떠나 2021년 빈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가 된 그는 이번 작품에 대해 “건반과 딱딱 맞아 떨어지는 동시성이 관건이다. 36명이 의상을 계속 갈아입고 나온다”며 “색감이 멋지고 감각적이면서 절제가 돋보인다”고 말했다.
윤홍천은 이번 공연의 음악을 혼자 책임졌다. 연주에만 몰입해도 어려운데, 무용수들 상황을 살피며 지휘자처럼 고군분투했다. 1년 전 슈푀를리에게 ‘골드베르크 변주곡’ 연주 섭외를 받았다는 윤홍천은 “어떤 무용수가 나오는지 모르는 상태였는데, 강효정씨를 보니 반가웠다”고 말했다.
윤홍천은 오는 7월 토마시 네토필이 지휘하는 국립심포니와 쇼팽 피아노 협주곡 2번을 협연하고, 8월에는 롯데콘서트홀 축제인 클래식 레볼루션에 참여한다. 유니버설발레단 등과 내한공연 일정이 잡혀있는 강효정은 “코로나도 끝났으니 한국에서 무대가 더 많아졌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빈=류태형 객원기자·대원문화재단 전문위원 ryu.taehy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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