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포집 친환경 블루수소 생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달 창원시에서 국내 최초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수소를 생산할 때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친환경 블루수소가 생산된다.
이에 환경부 지원으로 수소생산기지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설비 구축과 수소상용차용 충전인프라 구축 전담 특수법인(SPC)인 코하이젠을 통해 성주버스차고지에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최대 규모 수소버스용 충전소 준공
다음 달 창원시에서 국내 최초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수소를 생산할 때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친환경 블루수소가 생산된다. 시간당 15대의 수소 버스를 충전하는 국내 최대 규모다.
창원시는 27일 오후 성주동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 단지내 ‘수소생산 연계 국내1호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와 성주버스차고지에 구축된 ‘코하이젠 수소버스용 충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시는 2018년 정부의 ‘수소버스 시범도시’ 선정 후 성주수소충전소를 운영, 수소차량 보급 증가에 대비한 수소 공급을 위해 2021년 4월 국내 1호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를 준공해 천연가스에서 1일 1t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승용차 충전 용도로 제작된 성주수소충전소의 충전시스템 성능 부족에따른 수소버스의 신속한 충전 한계와 수소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 등 친환경 수소생산과 수소버스 충전 개선책을 찾아왔다.
이에 환경부 지원으로 수소생산기지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설비 구축과 수소상용차용 충전인프라 구축 전담 특수법인(SPC)인 코하이젠을 통해 성주버스차고지에 국내 최대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했다.
이번 ‘수소생산 연계 국내1호 CCU 설비’는 국내 기업이 제작한 국산 설비로 기존 수소생산기지에서 천연가스로 1t의 수소를 생산할 때 발생되는 8t 상당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정수장의 원수 PH조정과 이산화탄소 용접 및 소화기 원자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형 블루수소 생산 모델과 이산화탄소 활용이 연계된 수소 밸류체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원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성주버스차고지의 코하이젠 수소버스용 충전소는 시간당 300kg의 수소를 충전하는 대용량 고성능 충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홍남표 시장은 “친환경 수소생산 기술 국산화로 제작된 국내 1호 CCU 설비와 핵심 설비를 제작한 국내 최대 고성능 충전소를 선보여 자랑스럽다”며 “CCU와 코하이젠 충전소 운영 연계로 창원시가 국내 최초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벨류체인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민한 기자 kmh0105@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아메리칸 파이’ 깜짝 열창…바이든 주먹 환호했다
- ‘환경호르몬 600배’ 국민 아기욕조의 배신…제조사 기소
- 암투병 아내 살해 후 극단선택 시도한 남편…경찰 수사
- 울산 도심에 선정적 옥외광고…중구청 “불법이라 철거”
- “‘표예림 학폭’ 군무원, 나머지 셋 사죄 못하도록 막아”
- “임창정 믿고 투자”…주가조작 피해 연예인 또 나왔다
- ‘결막염 동반’ 코로나 새 변이…국내도 이미 들어왔다
- 바이든 부부, 尹 부부 ‘극진 환대’…제로 콜라주며 “尹을 위한 음료”
- “어린이날, 아이들 위해 써주세요” 50만원 전한 주민
- 눈앞 총격전 수단서… 한국군, 일본인 대피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