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교육혁신으로 6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2023. 4. 27.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 최첨단 실습센터로 4차산업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


경복대학교는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끊임없는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경복대는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현장중심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경복대는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현장중심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 경복대]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설계하는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이다.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모듈형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은 전문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맞춤형 교육으로 운영되며, 사회수요에 맞춘 현장맞춤형 자격취득 보장 및 개방형 실습센터를 활용한 실습형 모듈교육이 특징이다.

신입생들은 1학년 1학기 전공 핵심교육을 받고 2학기부터는 지도교수와 진로상담을 거쳐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경복대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이 실무중심교육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실습스크립트와 실습매뉴얼, 온라인 콘텐트를 개발해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통합교육과정과 함께 경복대는 4차 산업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현장중심의 최첨단 실습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최첨단 장비 ‘미디어아트센터’와 실습공간 ‘바이오메디컬센터’

첨단 시스템을 갖춘 미디어아트센터.

미디어아트센터는 VR·AR Test Lab과 Web·Motion Design Lab으로 구성돼 있다.

VR·AR Test Lab은 크로마키 스튜디오와 실감형 콘텐트 제작실, 쇼룸과 공간 분리형 체험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감형 콘텐트의 기획부터 인터렉션, 모션그래픽,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Unity엔진 등 전문 실습 교육 및 산학 협력프로젝트 등을 위한 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Web·Motion Design Lab은 웹디자인, 웹 퍼블리싱, 영상디자인, 광고 등 작업을 위한 높은 사양의 PC와 노트북, 피봇 모니터 등을 활용해 브레인스토밍 및 디자인 시안 작업 등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미디어콘텐츠 디자인 실습 공간이다.

임상병리학과 바이오메디컬센터는 5대 필수 체외진단 검사실을 중심으로 의생명과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현장 실무에 적합한 실험 및 실습, 산학공동연구 등을 통해 창의성 있는 예비 임상병리사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실습공간이다.

바이오메디컬센터는 생화학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임상화학 검사실’, 일반혈액검사(CBC)를 진행할 수 있는 ‘임상혈액학 검사실’, 직접 미생물을 배양하고 검사할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된 ‘임상미생물 검사실’, 인체의 다양한 신호를 분석하는 ‘임상생리학 검사실’, 조직 표본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조직병리 검사실’이 있다.

로봇·VR 이용 ‘첨단건강과학센터’와 ‘리테일 플랫폼 4.0’

4차 산업혁명을 반영한 물리치료과 건강과학센터 로봇재활치료실.

물리치료·작업치료학과 첨단건강과학센터는 의료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반영한 최신 트렌드인 로봇을 활용한 보행로봇과 상지로봇,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인지와 일상생활훈련 등 보건계열에서 공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전공기초실습실을 구축해 최신 치료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실무현장과 동일한 직무별 개방형 실습공간으로 구성했다.

서비스경영과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는 리테일 플랫폼 4.0, LAD(Lab for Accounting), BIG DATA LAB으로 구성돼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은 가상 피팅시스템인 FX미러, RFID 및 바코드시스템, 안면인식 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언제든 손쉽게 편집이 가능한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실습공간 ‘창의IT센터’와 혁신공간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

소프트웨어융합과는 4차 산업분야 핵심기술인 코딩, 사이버보안, 클라우드서비스 전공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창의IT센터는 자바,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실습을 할 수 있는 코딩전용 실습실, 네트워크보안, 모의해킹 등 정보보안 실습을 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실습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실습할 수 있는 클라우드서비스 실습실, 팀별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스터디모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팀프로젝트 실습실이 마련돼 있다.

공간디자인과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공간으로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된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융합학습공간이다.

최첨단 실습공간 ‘간호대학 SERIN연구실습센터’

간호대학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 연구실습센터’는 서울산학협력거점지원센터에 2019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조성했다. 병원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해 중증도가 높은 대상자의 응급, 외상, 감염관리에 특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공간이다.

한편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경복대학교는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에 이어, 2022 교육부 산학연협력 링크3.0 사업 선정, 2023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