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미디언, 파킨슨병 고백하며 은퇴… 의심 증상 뭐였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인기 드라마 시리즈 '성범죄 전담반', '커브 유어 엔수지애즘' 등에 출연한 배우 겸 코미디언 리차드 루이스(75)가 파킨슨병 투병을 고백하며 은퇴를 선언했다.
지난 23일 리차드 루이스는 자신의 SNS(트위터)를 통해 은퇴를 발표하면서 2년 전에 진단받은 파킨슨병으로 최근 몇 년간 무대에 설 수 없었다고 밝혔다.
파킨슨병은 노화와 밀접하게 관련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중뇌 흑색질에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 세포가 소실되면서 발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리차드 루이스는 자신의 SNS(트위터)를 통해 은퇴를 발표하면서 2년 전에 진단받은 파킨슨병으로 최근 몇 년간 무대에 설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3년 반 전에 투어를 마친 후부터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이어졌다며, 허리와 어깨 수술 후 고관절과 어깨 교체 수술까지 받았다고 회고했다. 이어 "몇 달 동안 헬스에 몰두하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뻣뻣하게 걷기 시작했으며 발을 질질 끌었다“며 “신경과에 가 뇌 스캔을 했더니 주치의로부터 파킨슨병을 진단받았다"고 병을 의심하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알츠하이머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으로 꼽히는 파킨슨병, 의심 증상은 또 어떤 게 있을까?
파킨슨병은 노화와 밀접하게 관련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중뇌 흑색질에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 세포가 소실되면서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파킨슨병 환자는 2018년 10만5882명에서 2021년 11만6504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특히 2021년 기준 여자(68%)가 남자(32%)보다 2배 이상 많았으며 70~80대의 고령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파킨슨병 환자의 5~10%는 유전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부분은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다.
파킨슨병이 생기면 우선 몸과 행동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가만히 있는데도 손이나 몸이 떨리고 ▲행동이 느리고 둔해지며 ▲몸이 경직돼 뻣뻣하다고 느끼고 ▲걸을 때 한쪽 다리만 끌고 ▲보폭이 작아져 종종걸음을 걷는 등의 증상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노인 중 주변 사람들로부터 ‘힘이 없어 보인다’ ‘행동이 느리다’ ‘걸을 때 앞으로 넘어질 것처럼 보인다’ ‘얼굴의 표정이 전보다 굳어 있다’는 등의 말을 들으면 파킨슨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외에도 우울, 불안, 피로, 무감동 등 신경 정신 증상부터 인지 기능 저하, 수면 장애, 빈뇨, 감각 이상 등 비운동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파킨슨병은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호전된다. 파킨슨병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운동 치료로 진행한다. 파킨슨병으로 진단되면 약물로 도파민을 보충하는 치료를 받는 게 기본이다. 반응이 없다면 도파민을 나오게 하는 볼펜 심 크기의 전기자극기를 심은 뇌심부자극술 등으로 증상을 조절한다. 평소에는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파킨슨병은 활동력을 떨어뜨리고 자세 변형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몸을 곧게 펴는 뻗기 운동과 근력 운동이 증상 호전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매일 20분 이상 유산소-근력-스트레칭을 함께할 것을 권장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행동 굼떠지는 '파킨슨병'… 그 밖의 의심 증상은?
- "암·파킨슨병 등 중증질환자, 퇴원 후 집에서도 치료받을 수 있어야"
- “살면서 가장 심한 고통” 日 유명 AV 배우, 자궁에서 ‘이것’ 발견돼 수술
- 한우 ‘마블링’만 보면 될까? 좋은 고기 고르는 법
- 젊은층 당뇨병 증가세 심상치않다… 식사 후 2분만 '이것' 해보자
- 다리 잘 못 쓰는 반려동물, 척추 문제 생긴 걸까요? [멍멍냥냥]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