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유아인 없다" 펜타닐·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 감시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펜타닐·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처방 의사와 의료쇼핑 환자 관리·감독이 대폭 강화된다.
감시단은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감시를 총괄하고,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의료용 마약류 처방·조제·투약과 관련된 약 6억 3000만건의 빅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효율적인 마약류 오남용 감시를 위해 식약처는 마약유통재활TF에서 의료용 마약류 유통 관리 분야를 분리·독립시켜 마약류 오남용 처방 감시 전담부서를 신설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안전기획관 내에 민관이 협력하는 120명 규모의 ‘마약류 오남용감시단’을 발족한다고 26일 밝혔다. 감시단은 식약처의 마약류 전문 공무원과 의사·약사 등 민간 전문가 협의회 90명 등으로 구성된다.
감시단은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감시를 총괄하고,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의료용 마약류 처방·조제·투약과 관련된 약 6억 3000만건의 빅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오남용이 의심되는 마약류 처방에 대한 점검 주기를 연 1회에서 연 2회로 확대해 점검 주기를 단축한다. 최근 처방량이 증가한 ADHD치료제를 조사 대상으로 추가해 마약류 의약품의 오남용 감시망도 확대한다. ADHD치료제를 추가할 경우, 오남용 조사 대상은 총 29종이 된다. 기존 조사 대상은 식욕억제제(4종), 항불안제(10종), 진통제(12종), 프로포폴, 졸피뎀 등이었다.
또한 연간 약 10회에 머물던 감시 횟수를 연간 30회 수준으로 대폭 늘리고 감시방법도 합동점검, 정기점검 등 사후 점검방식에서 선제 기획감시로 사전 점검한다. 청소년 마약, 의료인 셀프처방 등 구체적인 대상의 감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획감시 대상은 연간 1000개소로 대폭 확대한다.
효율적인 마약류 오남용 감시를 위해 식약처는 마약유통재활TF에서 의료용 마약류 유통 관리 분야를 분리·독립시켜 마약류 오남용 처방 감시 전담부서를 신설한다. 현원 재배치로 감시인력을 확충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처방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려는 조치이다.
마약류통합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 감시지원TF를 구성해 마약류통합정보의 추출·가공·분석과 제공 등 행정지원을 통해 오남용 감시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최근 필로폰, 코카인 등 비의료용 불법 마약류보다 의료기관에서 접근이 보다 용이한 의료용 마약류인 펜타닐, 식욕억제제 등을 의료쇼핑으로 오남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 처장은 “이번 식약처의 조직개편과 인력보강을 통해서 적정처방과 사용 환경을 정착시켜 정부가 마약과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약류 중독자가 건강하게 사회에 복귀하고 마약류 중독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면서 가장 심한 고통” 日 유명 AV 배우, 자궁에서 ‘이것’ 발견돼 수술
- 한우 ‘마블링’만 보면 될까? 좋은 고기 고르는 법
- 젊은층 당뇨병 증가세 심상치않다… 식사 후 2분만 '이것' 해보자
- 다리 잘 못 쓰는 반려동물, 척추 문제 생긴 걸까요? [멍멍냥냥]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
- 똑같은 '화캉스족'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 가능성 큰 사람 있다… 누구?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