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우유에도 ‘당’ 들었던데 당뇨 환자 마셔도 되나요?

최지우 기자 2023. 4. 26. 08: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뼈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잘 부러집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를 위해 우유를 마시다 보면 궁금해지는 게 있습니다.

<궁금해요!> "우유를 좋아합니다. 뼈 건강을 생각해 우유를 꾸준히 마셨는데, 당뇨병을 진단받고는 우유 속 당 함량이 신경 쓰입니다."

칼슘, 비타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고루 들어있기도 해서 오히려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뼈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잘 부러집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는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를 위해 우유를 마시다 보면 궁금해지는 게 있습니다.

<궁금해요!>
“우유를 좋아합니다. 뼈 건강을 생각해 우유를 꾸준히 마셨는데, 당뇨병을 진단받고는 우유 속 당 함량이 신경 쓰입니다.”

Q. 우유 속 당, 혈당에 괜찮나요?

<조언_허정연 가천대길병원 영양팀장>
A. 단백질 덕분에 혈당 빠르게 올리지 않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유는 한 잔 기준으로 당이 5g 가량 함유돼 있습니다. 우유를 마시면 혈당이 어느 정도 올라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유 속 당은 단순당인데요. 단순당은 당분자 결합이 적어 체내에서 빠르게 소화‧흡수돼 복합당(식이섬유 등)보다 혈당을 빨리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우유에는 당뿐 아니라 단백질, 지방 등도 함께 들어 있어서 혈당을 생각보다 빠르게 올리지 않습니다. 칼슘, 비타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고루 들어있기도 해서 오히려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우유를 마실 때는 지금처럼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를 선택하세요. 다른 영양소의 효과는 그대로 누리면서 지방 섭취는 줄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영양소가 함께 들었다 하더라도, 많이 마시면 그만큼 하루 총 당류 섭취량이 비례해 늘어납니다. 따라서 식사 사이에 출출할 때, 하루 한두 잔 정도만 드세요!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