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검사로 발견하기 어려운 ‘이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는 위에 생긴 이상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이다.
위, 식도나 십이지장의 건강이 걱정될 때 위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면 대부분 문제가 확인된다.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복통, 소화불량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기능성 위장장애, 위 마비, 위경련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위 수술 받았다면 '위 마비' 주의'위 마비' 또한 내시경 검사로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위장장애’, 장기간 복통·구토 유발
내시경 검사에서 문제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3개월 이상 복통, 속 쓰림, 더부룩함, 구토, 소화불량 등과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기능성 위장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기능성 위장장애는 특별한 원인 없이 여러 위장장애가 지속·반복되는 것으로, 위 기능 저하나 위장관 감염,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음식을 먹었을 때 불쾌한 포만감이 들고 명치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과식·폭식을 자제하고 과도한 카페인·알코올 섭취를 삼가도록 한다. 속이 더부룩하다는 이유로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기도 하는데, 이 같은 습관은 위 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려 역류성 식도염까지 유발할 수 있다. 이밖에 과로, 스트레스 또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최대한 피하거나 적절한 방법으로 해소해야 한다.
위 수술 받았다면 ‘위 마비’ 주의
‘위 마비’ 또한 내시경 검사로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 위 마비는 위 운동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내려가지 않으면서 더부룩함, 복통, 구토 증상을 유발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이 높아지면서 위 신경이 손상돼 위 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위 관련 수술을 받은 환자도 수술 과정에서 위 신경이 잘려 나가면 위 마비 증상을 겪는다. 위 마비 증상이 있을 때는 기름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기름진 음식은 위에 오래 머물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다른 음식 또한 위에 남지 않도록 가급적 잘게 썰어 먹거나 갈아먹는 것이 좋다. 식사 후에는 1~2시간 소화가 잘 되도록 가볍게 산책하고, 식사 횟수를 하루 4~5회로 나눠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원인 알 수 없는 극심한 복통, ‘위경련’일 수도
극심한 복통이 발생·지속된다면 ‘위경련’일 가능성이 있다. 위경련은 여러 원인에 의해 위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주로 윗배, 명치 부근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고 어지러움, 식은땀, 구토 증상이 동반된다. 췌장염, 위궤양, 급성 위염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위경련이 발생하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진경제를 복용해야 한다. 소염진통제를 먹을 경우 위 점막을 보호하는 호르몬 생성이 억제되면서 오히려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위산 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과로와 스트레스 또한 최소화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 내시경에서 발견된 '위 선종', 용종과 차이는?
- 잦은 속 쓰림, 역류성식도염 아닌 ‘이것’ 때문일 수도
- 속 쓰림, 혈당 상승…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5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위는 깨끗한데… 그래도 아프다면 의심해볼 질환 3
- 위염·위궤양보다 아픈데, 내시경에선 안 보이는 '위(胃)' 질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
- 똑같은 '화캉스족'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 가능성 큰 사람 있다…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