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경구 복용 가능? 특수 캡슐 개발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에서 분해되지 않는 특수 캡슐이 개발됐다.
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 샬럿 콘 생물물리화학 교수팀은 위에서 분해되지 않는 특수 캡슐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개발한 캡슐에 인슐린을 넣어 전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연구 저자 샬럿 콘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캡슐을 이용한 인슐린 경구제 전임상 시험이 계속되고 있으며, 임상시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 샬럿 콘 생물물리화학 교수팀은 위에서 분해되지 않는 특수 캡슐을 개발했다. 이 캡슐은 특수 코팅이 돼 있어서 pH가 낮은 위에서는 분해되지 않고 pH가 높은 소장에서 분해된다. 이때 캡슐 내 함유된 약물이 방출되면서 체내로 흡수된다. 이 캡슐을 이용해 인슐린 복용 약제 개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연구팀은 개발한 캡슐에 인슐린을 넣어 전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속효성 캡슐과 효과가 서서히 장시간 지속되는 지속형 캡슐 등 두 가지 경구용 캡슐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당뇨병 환자는 식사할 때 인슐린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속효성 인슐린과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하루 종일 지속되는 지속형 인슐린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지속성 캡슐의 흡수율이 뛰어났다. 같은 양의 인슐린을 주사로 투여했을 때보다 흡수율이 50% 높았다. 속효성 캡슐도 인슐린 흡수율이 양호했으나 인슐린을 주사로 투여했을 때보다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은 느렸다.
인슐린은 현재 주사 투여만 가능하다. 인슐린을 복용하면, 단백질로 구성된 인슐린이 위에서 위산에 의해 잘게 분해돼 약효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인슐린을 알약처럼 경구 투여하는 방법에 대해 의학계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연구 저자 샬럿 콘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캡슐을 이용한 인슐린 경구제 전임상 시험이 계속되고 있으며, 임상시험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 과학 전문지인 ‘첨단 생체재료’에 최근 게재됐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세요. 당뇨 뉴스레터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슐린에서 치매약까지… 노보노디스크 "만성질환 연구·개발 확대"
- [밀당365] ‘먹는 인슐린’으로 혈당 조절 가능해질까?
- 문제는 '인슐린저항성', 개선 어떻게?
- 대한당뇨병학회 "당뇨인, 코로나19 백신 적극 접종을"
- "당뇨병 시작부터 인슐린 치료가 효과적" 연구 결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 식사 거르면 인슐린 기능 저하… 비만·당뇨병 위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고민되는 아침식사…과일보다 ‘이것’ 드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다리 잘 못 쓰는 반려동물, 척추 문제 생긴 걸까요? [멍멍냥냥]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