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목마른 LG, '180만 달러' 에이스는 살아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 KBO리그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LG 트윈스는 24일 기준으로 13승 7패 승률 0.650으로 2위다.
올 시즌 LG는 21개의 실책으로 리그 최다 2위, 21개의 도루 실패와 14개의 주루사로 모두 리그 최다 1위다.
시즌 종료 후 켈리는 총액 180만 달러에 LG와 재계약해 올해 KBO리그 외국인 선수 중 최고 몸값을 찍었다.
지난해 다승왕 켈리가 에이스다운 안정적인 면모를 되찾아 LG의 우승에 앞장설지 주목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케이비리포트]
▲ 시즌 초반 부진한 출발을 보이고 있는 LG 에이스 켈리 |
ⓒ LG트윈스 |
2023 KBO리그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LG 트윈스는 24일 기준으로 13승 7패 승률 0.650으로 2위다. 1위 SSG 랜더스와 승차 없이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LG의 지난해의 장점이었던 탄탄한 수비와 안정적인 주루가 사라졌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올 시즌 LG는 21개의 실책으로 리그 최다 2위, 21개의 도루 실패와 14개의 주루사로 모두 리그 최다 1위다. 수비 실책과 주루 실수가 많아 경기 내용이 어수선하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LG는 외국인 에이스 켈리의 부진도 고민거리다. 켈리는 4경기에 등판했으나 1승 2패 평균자책점 6.46 피OPS(피출루율+피장타율) 0.792로 부진하다. 퀄리티 스타트(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는 7일 잠실 삼성 라이온즈전 7이닝 2실점이 유일하다. 하지만 나머지 3경기에서는 모두 5실점 이상을 기록해 매우 저조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0.19로 음수를 겨우 면한다.
▲ LG 켈리 KBO리그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 케이비리포트 |
켈리의 부진은 패스트볼 구속 저하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지난해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146.8km/h로 KBO리그 데뷔 후 가장 좋았다. 하지만 올 시즌에는 145.2km/h로 지난해보다 1.6km/h가 하락해 KBO리그 데뷔 후 가장 낮다. 패스트볼의 경쟁력이 떨어지니 상대 타자들에게 쉽게 공략당하고 있다.
패스트볼 구속 저하와 그로 인한 부진은 '에이징 커브'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켈리는 지난해까지 KBO리그에서만 4년 동안 매해 170이닝 안팎을 던졌다. 1989년 10월생으로 올해 만 34세가 되는 켈리가 지난해보다 못한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1선발 켈리의 난조에 4선발 이민호의 굴곡근 통증 이탈, 5선발 강효종의 부진이 겹친 LG는 선발 마운드에 의문 부호가 붙은 형국이다.
▲ KBO리그에서 5번째 시즌을 치르고 있는 LG 켈리 |
ⓒ LG트윈스 |
켈리는 플레이오프에서 1차전 선발 등판 이후 3일을 쉰 뒤 4차전 선발로 나서는 무리한 일정을 소화하며 팀을 위해 헌신했다. 비록 LG는 플레이오프에서 탈락해 한국시리즈에 진출하지는 못했으나 켈리의 희생정신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즌 종료 후 켈리는 총액 180만 달러에 LG와 재계약해 올해 KBO리그 외국인 선수 중 최고 몸값을 찍었다. LG와 켈리의 동행은 올해로 5번째 시즌이 되었다.
LG는 켈리의 부진이 지속된다면 1994년 이후 29년 만의 대권 도전에 적신호가 들어오게 된다. 켈리가 시즌 초반의 부진을 빠르게 끊어내면서 제 모습을 찾아내야만 한다.
켈리는 25일 잠실 SSG전에 이어 30일 잠실 KIA 타이거즈전까지 올 시즌 처음으로 주 2회 선발 등판이 예상된다. 지난해 다승왕 켈리가 에이스다운 안정적인 면모를 되찾아 LG의 우승에 앞장설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염경엽 스타일로 바뀐 LG, 대권 위한 '신의 한 수'?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모 부양 안 하면 벌금... 이 나라가 위기에 대처하는 법
- 박성민이 이준석에게 준 의외의 선물... 이런 곳에 정치자금까지
- 한미 가치동맹? 윤석열 대통령의 착각
- 세계 경제 위험한데... 정말 금리 인상이 답일까
-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온다
- "'우리 아니면 적'인 검찰정부... 전세사기대책도 대국민 사기"
- "윤 대통령, 일본 우익식 태도... 점점 수렁에 빠져가는 듯"
- 넷플릭스 CEO 만난 윤 대통령 "3조 3천억 투자유치"
- 대통령실 "한미 '확장억제' 별도 문건 발표할 것, 진전 기대"
- 당신에게 돼지고기는 '돼지'입니까 '고기'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