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 12년 만에 식약처 인증받은 자체 개발 ‘사군자추출분말’ 남성 전립선 건기식 시장서 주목

2023. 4. 24. 0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온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신소재 ‘사군자’
야간뇨·잔뇨감·빈뇨 등 개선 도와
개별 PTP 포장으로 섭취도 간편

휴온스는 최근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인 ‘사군자추출분말’을 함유한 제품 ‘전립선 사군자’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 영역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전립선 사군자 모델로는 가수 ‘진성’을 발탁했다. [사진 휴온스]

예로부터 열매를 약으로 써온 ‘사군자(使君子)’가 전립선 건강에 좋은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휴온스는 최근 ‘전립선 사군자’로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 영역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전립선 사군자’는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인 ‘사군자추출분말’을 함유한 제품이다.

‘전립선 사군자’는 사군자추출물을 주원료로 안전성·기능성을 갖춘 전립선 건강을 위한 제품이다.


전립선 질환 예방·관리할 수 있는 제품


전립선 사군자의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12년 만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새로운 개별인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 총점 개선 및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곤란 ▶배뇨중단 ▶배뇨지연 ▶생활불편 ▶약한 배뇨 등 개별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인체적용시험에 앞서 동물실험에서도 사군자추출분말을 경구투여했을 때 전립선 무게와 조직 성장 관련 인자가 유의적으로 감소함을 규명하며 활성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습기와 산화에 강한 개별 PTP 포장으로 위생적으로 보관이 용이하며 섭취가 간편하도록 만들었다.

전립선 관련 질환은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비뇨기 질환 특성상 병원 치료에 소극적인 환자가 많아 질환을 키우는 일이 빈번했다. 휴온스는 중장년층 남성들이 스스로 일상에서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립선 사군자 브랜드 모델로는 트로트 가수 ‘진성’을 발탁했다. 오랜 무명을 딛고 ‘안동역에서’ ‘태클을걸지마’ 등 히트곡으로 한국 트로트계 정상급 가수로 오른 ‘진성’의 끈기 있고 건강한 이미지가 제품 콘셉트와 부합했기 때문이다. ‘진성’이 강력히 추천하는 ‘전립선 사군자’는 현재 온라인 등 유통 채널에서 다양한 혜택과 함께 판매되고 있다.


‘사군자추출분말’ 인체시험 논문, SCIE 등재


휴온스가 자체 개발한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 ‘사군자추출분말’에 대한 인체시험 논문이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과학기술논문색인 확장판)급 학술지에 등재되기도 했다.

최근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전립선 사군자’의 핵심 원료인 ‘사군자추출분말’의 남성 하부요로증상 개선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가 SCIE급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학술지 ‘ICUrology(Investigative and Clinical Urology)’에 초록이 게재됐다.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저널인 ICUrology(Investigative and Clinical Urology)는 2005년 SCOPUS 등재에 이어 2010년 PubMed, 2015년 ESCI급, 2019년 SCIE, 2022년 SCIE에 등재되는 등 국제적인 주요학술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등재된 공신력 있는 저널이다.
이번 연구는 중등증 전립선 비대 증상이 있는 남성 135명을 대상으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이다. 이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점수(IPSS)’ ‘전립선특이항원(PSA)’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최대 배뇨속도’ ‘배뇨 후 잔뇨량’ 및 ‘국제 발기부전 지수(IIEF-5’)의 변화와 사군자분말추출물의 안전성을 평가했다.


배뇨속도 증가와 배뇨 후 잔뇨량 감소


시험 대상 식품은 사군자추출분말저용량(1000mg)군과 고용량(2000mg)군, 대조식품은 위약 투여 군으로 설정해 총 12주간 섭취했다. 그 결과, 위약 투여군 대비 사군자추출분말 저용량과 고용량 섭취 군은 12주 후에 IPSS 총점 점수가 유의하게 개선됐다.

저용량 군에서 야간뇨·요절박·잔뇨감·빈뇨 등 개별항목에서 대조군 대비 유의한 결과를 확인했다. 고용량 군의 경우 요절박·약한 배뇨를 제외하고 대조군 대비 유의한 효과를 확인했다.

IIEF-5 하위 점수의 경우 12주차에 위약군 대비 고용량 섭취 군에서 성적 쾌감 점수가 향상됐다. 저용량 섭취 군에서는 6주차에 최대 배뇨속도 증가와 배뇨 후 잔뇨량 감소가 가장 크게 관찰됐다.

휴온스 관계자는 “많은 중장년 남성들이 전립선 관련 증상을 호소하지만, 현재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치료제가 한정적”이라며 “전립선 사군자는 약 200여 종의 천연물을 다양한 문헌 연구와 조사를 통해 찾은 사군자추출물을 주원료로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남성 전립선 건강을 위한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덕순 중앙일보M&P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