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날개뼈 통증 완화하는 스트레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이유 없이 등이 쑤시고 아프다면 견갑골에 발생한 통증이 원인일 수 있다.
견갑골은 윗등에 붙어있는 두 개의 역삼각형 모양 뼈로 '날개뼈'라고도 불린다.
익상 견갑골이 발생하면 스스로 어깨를 120도 이상 굴곡시키는 게 힘들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진다.
평소 견갑골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견갑골 스트레칭을 통해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이유 없이 등이 쑤시고 아프다면 견갑골에 발생한 통증이 원인일 수 있다. 견갑골은 윗등에 붙어있는 두 개의 역삼각형 모양 뼈로 '날개뼈'라고도 불린다.
견갑골 안쪽이 심하게 들리면 통증이 나타난다. 이를 새가 날개를 펼친 모양(익상)과 닮았다고 해서 '익상 견갑골'이라 한다. 익상 견갑골은 주로 능형근 문제로 발생한다. 능형근이란 어깻죽지에서부터 등 쪽으로 이어진 마름모꼴의 근육군이다. 보통 키보드나 마우스를 오래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능형근의 긴장과 스트레스가 높아져 미세손상이 발생하면서 견갑골을 뒤 쪽으로 모아주는 기능이 약화된다. 이 과정에서 견갑골이 올라간다.
익상 견갑골이 발생하면 스스로 어깨를 120도 이상 굴곡시키는 게 힘들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진다. 오래 방치하면 근육의 단축 현상이 발생해 앞쪽 가슴 근육이 짧아질 수 있으며 상완골(위팔뼈) 충돌증후군까지 유발될 수 있다.
익상 견갑골 치료는 짧아진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치료나 도수치료와 같은 교정치료를 통해 이뤄진다. 평소 견갑골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견갑골 스트레칭을 통해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견갑골 돌리기 스트레칭'이다. 견갑골 돌리기 스트레칭은 견갑골 주위 근육을 포함해 능형근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낸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견갑골 돌리기 스트레칭 방법>
1.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편안히 정면을 바라보고 선다.
2. 양 팔에 힘을 뺀 채 팔은 들어 올리지 않고 어깨가 귀에 닿을 때까지 천천히 들어올린다.
3. 들어올린 견갑골을 등뒤에서 서로 붙을 정도로 크게 돌린다. 가슴이 활짝 열리면서 견갑골이 가운데로 몰린다.
4. 15회 정도 반복하고, 3세트 정도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 쪽 날개뼈가 튀어 나왔는데… 무슨 병일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어깨 통증은 날개뼈, 허리는 하체근육 키워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