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 솔로 앨범 첫날 판매량 107만장… K팝 솔로 신기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의 첫 공식 솔로 음반 'D-데이'(D-DAY)가 발매 첫날 107만장 팔렸다.
지난 21일 슈가의 솔로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된 'D-데이'는 한터차트 기준 하루 107만2000여장이 판매됐다.
이는 같은 그룹 멤버 지민이 지난달 솔로 앨범 '페이스'(FACE)로 달성한 K팝 솔로 가수 첫날 판매량 역대 최고 기록(102만1000여장)을 뛰어넘은 수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의 첫 공식 솔로 음반 ‘D-데이’(D-DAY)가 발매 첫날 107만장 팔렸다. K팝 솔로 가수로는 최고 기록이다.
지난 21일 슈가의 솔로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된 ‘D-데이’는 한터차트 기준 하루 107만2000여장이 판매됐다. 이는 같은 그룹 멤버 지민이 지난달 솔로 앨범 ‘페이스’(FACE)로 달성한 K팝 솔로 가수 첫날 판매량 역대 최고 기록(102만1000여장)을 뛰어넘은 수치다.
이번 앨범은 슈가가 지난 2020년 5월 공개한 믹스테이프(비정규음반) ‘D-2’ 이후 약 3년 만에 내놓은 개인 작품이다. 2016년 발표한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Agust D)부터 이어지는 3부작의 마지막이기도 하다.
‘D-데이’는 빠르고 방대한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에서 ‘나’와 ‘지금’에 집중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타이틀 곡 ‘해금’은 국악기 해금(奚琴)과 금지된 것을 푼다(解禁)는 중의적 의미를 내포한다. 일상과 사회에서 여러 제약과 제한에 얽매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자유라는 화두를 던진다. 슈가는 앨범 전곡의 작사, 작곡은 물론 프로듀싱까지 맡았다. 지난 7일 선공개한 아이유와 협업곡 ‘사람 Pt.2’, 멤버 제이홉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허?!’(HUH?!), 일본 유명 작곡가 사카모토 류이치와 밴드 더 로즈의 김우성이 참여한 ‘스누즈’(Snooze) 등 10곡이 수록됐다.
앨범의 인기는 전세계 음원 차트에서 순위로 나타났다. ‘D-데이’는 22일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세계 67개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해금’은 같은 날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 86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는 23일 오후까지 조회 수 1600만회를 넘겼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폭 폭로 표예림씨, 극단 선택 시도…“2차 가해로 고통”
- “다 구찌가 줬어!”…입사선물 자랑하다 해고된 美여성
- ‘용기 테스트’ 절벽 인증샷 늘자… 바위 부숴버린 중국
- 대형견 vs 소형견, 수컷 vs 암컷…누가 더 오래 살까 [개st상식]
- “아이유, 北간첩·대장동 주인공”…‘황당 유인물’ 살포
- “수면바지 알바생” 고민…이런 소통이 된다고? [사연뉴스]
- 20대 딸 추행해 죽음으로 내몬 친부…檢, 10년형 구형
- 헤어진 여친이 남자와 차 안에…야구방망이 휘두른 50대
- 내 카톡이 범죄 계정?…경찰 착오에 ‘영구정지’ 황당조치
- ‘우울증갤러리’ 폐쇄 요청 거부한 디시 “성인인증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