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아트북·원신 알볼로...게임에 ‘진심’인 그들 [데이터로 본 MZ 관심사]
나건웅 매경이코노미 기자(wasabi@mk.co.kr) 2023. 4. 22. 13:21
4월 둘째 주, 번개장터 검색 데이터
매경이코노미는 취향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와 손잡고 한 주 동안 MZ세대 관심이 많았던 ‘핫’ 키워드를 추려봤다. 번개장터 이용자 중 25~34세 검색 데이터를 분석, 일주일 동안 전주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단어 4개를 꼽아봤다. 키워드만 살펴봐도 생소한 MZ 문화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4월 둘째 주(4월 10~16일) 선정된 키워드는 ‘던파 아트북’ ‘존 윅 오리지널 티켓’ ‘원신 알볼로’ ‘피마원 롱슬리브’다.
1. 던파 아트북
던파 아트북은 검색량이 전주 대비 1635%나 늘었다. 여기서 ‘던파’는 넥슨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의 줄임말, ‘아트북’은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일러스트나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아낸 서적을 뜻한다.
지난 4월 10일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역대 다섯 번째 공식 아트북 ‘던파 眞 각성 아트북’을 예약 판매했다. 판매 링크가 열리고 10분도 안 돼 품절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아트북에는 게임과 관련 여러 콘텐츠는 물론 캐릭터 엽서 세트와 스페셜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담았다. 한정 수량만 예약 판매된 만큼 ‘프리미엄’을 붙여 리셀(되팔기)하는 이도 많았다.
2. 존 윅 오리지널 티켓
지난 4월 12일, 인기 액션 영화 시리즈물 ‘존 윅 4’가 개봉했다. 국내 개봉 후 9일 연속(4월 21일 기준)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등 흥행몰이 중이다.
국내 영화관 메가박스에서는 존 윅 4 관람객에 한해 선착순으로 ‘오리지널 티켓’을 증정했다. 오리지널 티켓은 메가박스에서 만든 티켓 형태의 ‘넘버링 굿즈’를 말한다. 숫자가 매겨진 ‘한정판’인 만큼 영화 애호가들에게 수집용으로 인기가 많다.
3. 원신 알볼로
인기 모바일 게임 ‘원신’과 ‘피자 알볼로’가 진행하는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덕에 검색량이 급증한 키워드다. 전주 대비 검색량이 1만636% 증가했다. 이벤트 메뉴 구매 시 포스터와 굿즈 또는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페셜 카드를 선택해 지급받을 수 있는 행사다. 행사 온라인 예약 접수는 원신 유저들이 몰리는 탓에 오픈 1분도 안 돼 마감될 정도로 인기였다.
4. 피마원 롱슬리브
지난 4월 8일과 11일, ‘나이키 X 피스마이너스원’ 컬래버 상품이 발매됐다. 나이키 권도 1 피스마이너스원 스니커즈가 대표 상품이다. 발매한 지 2주가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도 여전히 검색량이 많다. 특히 ‘롱슬리브’ 제품이 25~34세 남성 유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