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와 기업을 잇는 질의응답 플랫폼, ㈜위티 심지훈 대표

권연아 2023. 4. 21. 2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4월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7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권연아 PD]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는 지난 4월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시즌4 제7회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약 300명의 기업 CEO 및 임원이 참석해 건강한 기업가정신과 경영철학을 공유했다. 특히 스타트업 대표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질의응답 네트워크 ‘노하우(KNOWHOW)’를 운영하는 기업 ㈜위티 심지훈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이목을 끌었다.

B2B 거래액이 B2C 거래액을 넘었지만 B2B 커머스 시장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예를들어 B2B 광고를 집행하는 디지털 마케터는 광고 예산의 60% 정도가 낭비되는 것을 상정하고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위티는 CEO들이 한곳에 모이면 비효율적인 상황과 금전적 손해를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했고 광고플랫폼, 커머스 디자인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B2B 시장을 통합하는 CEO 질의응답 네트워크 ‘노하우’를 만들어냈다.

많은 CEO가 지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출처를 알 수 없어 신뢰할 수 없고 수많은 정보로 인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는 2만 3천개에 달하는 지원사업과 1천여개의 VC가 존재한다.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CEO가 범람하는 이 정보들을 분별해 내 사업에 활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무척 어려운 일이다.

또한, 몇몇 온라인 네트워크는 공개된 서비스로 인해 민감한 질문에 대한 망설임과 조언을 해주는 이에 대한 신뢰도 부족으로 서비스 이용이 쉽지 않았다. 설사 제대로 된 정보를 받았고 해도 당장 사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 건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위티는 기업 대표들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커뮤니티를 조성하기 위해 서비스 가입과정에서 사업자등록증이나 사업계획서 등 자료를 통해 창업의 의지가 있거나 사업을 진행 중인 사용자를 구분한다. 또한 어떤 내용이라도 편히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선배 창업가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이전 지원사업의 경험담을 모아 합격 포인트, 지원 금액, 활용 시 주의사항 등 실제 사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심 대표는 “NLP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 투자프로그램, 행사 등의 키워드를 수집하고 이를 룰베이스로 매칭하는 기술을 2개월 안으로 모든 대표에게 무료로 공개할 계획이다.”라며 CEO의 편의를 위한 노력을 보여줬다.

노하우는 개설된 지 11개월 만에 대략 1만 5천 명의 이용자를 모았으며 70% 정도의 이용자 유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CEO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스타트업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정보를 가공하여 스타트업의 정보를 원하는 공기관이나 지자체, 투자자 등 다양한 기관에 납품하고 있다.

심 대표는 “‘노하우 스페이스’를 비롯한 B2B 서비스를 통해서 약 연간 400억 원가량의 매출을 이루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라며 콘텐츠의 질적 및 양적 측면의 개선, 정보 전달의 정확도 개선, TIPS를 통한 기술 개발, B2B 시장으로의 진출 등 다양한 비전을 밝히며 강연을 마무리하였다.

‘시즌4 제7회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생생한 현장은 4월 22일 토요일 오후 3시에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콘서트’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권연아PD yakwon@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