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민락지구, 편의·기반 시설 조성,대중교통 개선..자족 기능 갖춰

오명근 2023. 4. 21. 13:4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택지개발지구인 경기 의정부시 민락지구에 편의 및 문화 복지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대중 교통 수단이 늘어나는 등 시민들이 삶의 질이 점차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상가들이 밀집한 의정부시 민락2지구의 모습.ⓒ데일리안 오명근 기자

특히 보금자리 신도시로 조성된 민락 2지구는 최근 버스노선 신설과 함께 행정복지센터를 비롯, 미술도서관,국민체육센터, 근린공원 등 자족적인 시설이 들어서면서 신도시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민 삶의 환경 개선 사업은 시가 시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교통, 상권, 문화, 교육, 복지 분야에서 추진하는 ‘의정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느 정도 도시의 자족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민락지구가 어떻게 대중교통이 편해지고 아이키우기와 여가생활 즐기기에 좋은지 알아본다.

대중교통 개선=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자 잠실행 광역버스 G6000번에 대한 출·퇴근 시간 전세버스 투입을 12회로 늘려 배차 간격을 줄일 계획이다. 5월부터 현재 출근 시간 4회, 퇴근 시간 2회인 투입 횟수를 각각 7회, 5회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오는 8월 민락~탑석역~장암역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 노선을 신설해 지하철역 접근성도 높인다는 구상이다.


지역 내 이동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시내버스 증차도 추진한다. 민락에서 어룡역을 거쳐 의정부역·경민대까지 운행하는 3번 시내버스와 민락에서 금오동을 거쳐 의정부역·가능역까지 운행하는 11번 시내버스를 연말까지 각각 2대씩 증차할 예정이다.


8호선(별내선)을 의정부로 연장하는 노선(안) 검토 용역도 추진하고 있다. 8호선 의정부 연장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노선 연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민락지구와 고산지구 간 연결도로를 개설하기 위해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에 들어갔다. 곧 실시설계를 진행한다.


아이 키우기 좋은 곳=시는 상대적으로 청소년시설이 부족한 민락에 스튜디오, 멀티플렉스실, 동아리실 등을 갖춘 민락청소년문화의집을 2026년 개관 목표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의정부시육아지원센터를 민락으로 이전해 전문적인 교육·보육·육아 관련 다양한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이사랑놀이터 민락점을 확대·이전해 민락 내 육아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학교 교육 환경도 개선한다. 이를 위해 △민락초(도서관 현대화 사업, 다목적실 구축 공사) △민락중(음악실 환경 개선 사업) △송현고(주차장 포장 공사) △오동초·부용초·부용고(옥상 방수 공사) 등의 환경개선 사업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송산권역의 고등학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산권역으로 고등학교 이전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여가 생활 즐기기 좋은 곳=시는 총 사업비 230억 원을 투입, 민락 2지구에 수영장과 농구장, 탁구장 등의 체육시설을 갖춘 국민체육센터 건립공사를 올연말 완공할 예정이다. 또한, 부용터널 상부에 3600평 크기의 18홀 파크골프장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파크골프장 조성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밖에 올해 연말까지 활기체육공원 내 민락저류지에 풋살장 2 개면을 조성할 예정이다.

민락상권 활성화=시는민락2지구 상가활성화를 위한 민락맥주축제를 의정부시 대표축제로 적극 키워나갈 계획이다. 올해 9월 초에 진행하는 2023 민락맥주축제에는 가족장터, 시민콘서트, 어린이놀이터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추가해 상권과 시민이 어우러지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처음 시도했던 민락크리스마스축제는 루미나리에(빛 축제)와 연계해 민락지구 상권의 연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민락상권에 외부 관광객 방문을 늘리고 상권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여 경기북부 최고의 상권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연말부터 민락천에 스트링라이트 조명(전구를 줄에 매달아 설치한 조명)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했다. 민락천 산책로에는 900m² 규모의 생태쌈지공원을 만들어 꽃사과·벚나무 등의 군락을 조성할 계획이다.


민락상권의 고질적인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향기어린이공원 내 민락저류지 상부에 97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을 조성하고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주변에 노상공영주차장 조성도 검토 중이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