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가수 영탁 ‘OO 먹으러 갈래’ 500만 조회수 돌파… 어디에 좋은 음식일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트로트가수 영탁이 지난해 발표한 곡 '전복 먹으러 갈래' 공식 음원이 5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영탁은 해당 음원을 발매한 후 전남 완도군의 전복 홍보대사로 발탁되기도 했다.
◇전복, 비타민·타우린 등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아 유독 피로해 원기 회복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전복이 도움될 수 있다.
전복엔 천연 피로해소제라 불리는 타우린도 들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복, 비타민·타우린 등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아
유독 피로해 원기 회복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전복이 도움될 수 있다.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다. 비타민, 칼슘, 철분은 물론이고 글루탐산, 글리신, 아르기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가득 들었다. 글루탐산은 뇌에 영양을 공급해 머리를 맑게 하고, 글리신은 피부 조직을 튼튼하게 해 피부 노화 예방에 좋다. 아르기닌은 피로를 해소하고 활력을 돋우는 효과가 있다.
전복엔 천연 피로해소제라 불리는 타우린도 들어 있다. 타우린은 박카스 등 피로회복제의 주성분 중 하나로, 몸이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도와 피로를 덜어준다.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돕기도 한다. 근육이 수축·이완하려면 칼슘이 필요한데, 타우린이 칼슘 운반을 돕는 덕이다. 전복 내장도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아 피부미용과 자양강장에 이롭다.
◇냉동 전복 해동해 먹을 땐, ‘식중독 예방’ 위해 익혀야
‘좋은 전복’은 전복살에 광택과 탄력이 있는 것이다. 생전복을 씻을 땐 소금으로 문질러 미끈거리는 것을 없애고, 부드러운 솔로 전복의 살과 살 가장자리 사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이후 전복의 살과 껍질을 분리하고 전복 내장에서 모래주머니를 없앤다. 전복 내장은 버리지 말고 전복죽을 만들 때 쓰면 된다. 손질한 전복살을 요리하기 전, 마지막으로 살집에 있는 이빨을 도려내야 한다. 전복을 무와 함께 삶고 식힌 후 우유에 담가 두면 살의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
삶은 뒤 냉동한 전복을 해동해 먹을 땐, 충분히 익혀야 한다. 해동한 후 날 것 그대로 먹었다간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서다. 고둥·생선·조개 등의 표피·아가미·내장 등에 있는 장염비브리오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식중독이다. 냉동 어패류를 해동해 먹을 땐 흐르는 수돗물에 2~3회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해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85℃ 이상에서 최소 1분 이상 가열한 후에 먹으라는 것이 식품의약품안전처 권고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꼭 드세요! 가을 보양식 ‘전복 솥밥’
- 바다 향 가득 품은 건강 식재료 전복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 제철 전복, 자연 피로회복제… 효과 높이는 섭취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삼계탕, 전복, 낙지, 훈제오리, 장어, 홍삼액 여름철 원기 회복을 돕는 헬시푸드 6 - 당신의 건강
- 여름에 먹어야 제 맛인 전복 요리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8월 제철 음식 전복으로 몸보신 해보자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라면용 전복… 전복엔 어떤 영양 성분 들었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이유가 즐기는 전복, 기력 보충· 뇌성장에 도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여름철 보약 전복과 ‘찰떡궁합’ 식품 4가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