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박사의 성경 속 이야기] 그늘진 회의의 숲을 지난 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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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주의 철학자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는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모든 것을 의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도마가 검지 손가락으로 주님의 상흔을 헤집고 있는 동안 다른 이들은 불안정한 시선으로 그것을 더듬고 있다.
두 번째 도마가 우리 관심을 끄는 것은 제14장이다.
도마는 남을 의식하지 않는 솔직한 감정표현과 함께 깨달음에 대한 자유롭고 개방적 사고를 가진 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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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주의 철학자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는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모든 것을 의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유태인 철학자 훗설(E. Husserl: 1859~1938)도 지식추구의 사유 방식이 개인적 판단중지(에포케)라고 주장한다. 곧 신적 섭리의 괄호 안에 나의 주장과 신념을 섣불리 내세우는 것을 삼가는 태도다. 실체와 허상이 뒤섞여 경계가 모호한 것이 삶 아닌가. 유한한 인간이 무한자 되신 하나님께 늘 질문하면서 살아가야 할 이유다.
17세기 이탈리아 천재화가 카라바조의 ‘의심하는 도마’라는 작품이 있다. 그림 배경이 다소 어둡다. 화면 한복판엔 네 사람의 등장인물이 한 덩어리인 양 모여 있다. 주님은 왼편에서 그의 옷자락을 걷어 올린 채 창날의 상처가 있는 옆구리를 드러내 보이신다. 다른 세 명의 제자들은 오른편에서 그 분의 가로로 벌어진 상처를 확인하려는 듯 모두 머리와 허리를 굽힌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근데 주님은 도마의 손목을 붙잡고 자신의 깊은 상처의 절개부위를 만져보도록 이끈다. 그 분의 손 등엔 못 자국이 선명하다. 도마가 검지 손가락으로 주님의 상흔을 헤집고 있는 동안 다른 이들은 불안정한 시선으로 그것을 더듬고 있다.
요한복음에선 도마의 성격에 대해 네 번 언급했는데 (그가) 맨 처음 등장한 곳은 제11장이다. 도마는 주님에 대한 충성심을 갖고 있었다. 전후 맥락을 살펴보면 유대인들이 신성모독으로 다시 예수를 잡고자 했으나 (주님이) 그 손에서 벗어나 요단강 저편으로 피하셨다고 기록한다.(제10장 후반부)
거기에 잠시 머무시는 동안 나사로의 여동생들이 오빠가 병들어 앓고 있다는 전갈을 보내왔다. 주님은 다시 유대지방 베다니에 가시고자 했다. 이에 제자들은 그 곳 유대인들이 방금도 주님을 돌로 치려했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느냐고 애써 만류했다. 하지만 주님의 마음은 변치 않았다. 모두가 주저하고 있을 때 도마는 동료들에게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11:16)고 말했다. 도마는 주님을 향한 열정과 헌신이 있었다.
두 번째 도마가 우리 관심을 끄는 것은 제14장이다. 세상 떠날 날이 가까운 것을 아신 주님은 제자들에게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14:1) 하시면서 내가 아버지 집으로 가서 너희를 위해 거처를 예비하고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리라 말씀하셨다. 그 후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14:4)고 덧붙였다.
그러자 도마가 슬픈 표정으로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14:5)라고 물었다. 제자들은 주님의 뜻을 이해할 수 없었다. 도마는 남을 의식하지 않는 솔직한 감정표현과 함께 깨달음에 대한 자유롭고 개방적 사고를 가진 자였다.
세 번째 도마가 등장하는 대목이 제20장이다. 부활하신 주님이 처음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도마는 그 자리에 없었다. 바로 그날 아침 막달라 마리아가 주님을 보았다고 증언했다. 동료들은 주님이 부활하셨다는 기쁜 소식을 도마에게 전했다. 어떤 면에서 우리 믿음은 의혹의 짙은 안개 속을 지나면서 시나브로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
도마는 나사로의 부활을 직접 목격했고 주님께서 사흘 만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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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미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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