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명상 자세를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여러분들에게 소개한 바와 같이 제가 하고 있고, 가르치는 명상법은 미국 대승불교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명상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이런 어려운 자세를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그렇기 때문에 지도하는 사람이 학생들이 떠날까 두려워서 편한 자세로 배우게 해준다면, 학생들이 명상에서 얻는 이점도 한계가 생깁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기자말>
[현안 스님]
▲ 어려운 자세를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명상을 한다면 여러분은 끊임없는 자기 도전을 통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
ⓒ 현안스님 |
너무 극단적인가요? 물론 아주 간혹 이 자세가 불가능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너무 어려운 자세부터 시키면 사람들이 아예 명상을 포기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합니다. 그것도 반은 사실입니다. 그건 그와 동시에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보십시오. 우리가 돈도 많고, 몸도 건강하고, 스트레스가 별로 없을 때에는 누구나 좋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힘든 일이 많을 때에도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고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몸과 마음이 편하고 즐거울 때에는 번뇌가 생기지 않습니다. 어려움이 생기고, 불편한 일이 생기면 마음이 혼란스러워지고, 벗어나고 싶어집니다. 명상은 그런 일이 생기기 전부터 불편한 상황에서 견딜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훈련입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집중력을 잃지 않고 명료하게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게 더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훈련하는 것이 명상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명상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이런 어려운 자세를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편한 자세로 마음 챙김이나 호흡법을 해도 마음이 어느 정도 차분해지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게 다 상대적인 일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런 방법들이 전혀 소용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편안한 자세로 시작하면 금세 한계에 부딪힙니다.
더 큰 어려움과 고난에 직면하면 여러분의 집중력과 평화감도 무너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어렵고 힘든 자세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의 기반이 견고하고 단단합니다.
명상은 힘입니다. 힘을 키우길 원한다면 어려운 자세를 무서워하지 마십시오. 마음을 계속 개발하고 더 넓게 하려면 처음부터 결가부좌 자세로 명상의 기반을 닦는 것이 훨씬 더 이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하는 사람이 학생들이 떠날까 두려워서 편한 자세로 배우게 해준다면, 학생들이 명상에서 얻는 이점도 한계가 생깁니다.
도전을 무서워하지 않는다면 한번 시도해보세요. 가부좌로 앉아서 아무 것도 하지 마십시오. 처음엔 많은 생각들이 올라옵니다. "내가 왜 이러고 있지?", "아픈데 무슨 명상이야, 속만 시끄럽네", "명상은 마음이 편해져야 하는데, 더 잡념이 많은 것 같아". 이런 생각들을 다 무시하십시오. 계속 더 오래앉고 앉으면 이런 생각들이 조용해집니다. 그리고 더 큰 평화감이 찾아올 것입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브런치에 동시발행합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방부의 취업 사기? 군무원 잔혹사
- 이재명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깊이 사과... 송영길 조기 귀국 요청"
- 김건희 여사 보폭 넓히자 TK 부정평가 급등?
- 남편이 날 죽이려 한다? 거래처 사장님의 살벌한 경고
- 강릉 산불이 안타깝다면 여기로 와 주세요
- 선 넘은 확성기... 세월호 기억식 방해한 추모공원 반대집회
- 대학생이 무턱대고 시작한 주식과 코인, 그 결과는?
-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 33.6%... TK에서도 40% 후반대
- '돈봉투 전대 의혹'에 국힘 "민주당 DNA 작동, 국민적 배신감"
- '기밀 유출범' 잡기 위해 미국이 쓴 기상천외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