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테루? 먼작귀?...번개장터 데이터로 본 ‘MZ 관심사’

나건웅 매경이코노미 기자(wasabi@mk.co.kr) 2023. 4. 16. 09: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월 첫째 주 기준

‘검색’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남 눈치 볼 필요 없이 정말 궁금한 내용만을 찾아보기 때문이다.

매경이코노미는 취향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와 손잡고 한 주 동안 MZ세대 관심이 많았던 ‘핫’ 키워드를 추려봤다. 번개장터 이용자 중 MZ세대(25~34세) 검색 데이터를 분석, 일주일 동안 전주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단어 4개를 꼽아봤다. 통계 오류를 막기 위해 검색량이 1000 미만인 키워드는 제외했다.

4월 첫째 주(4월 2~8일) 선정한 키워드는 ‘폴리테루 수베니어’ ‘LCK 결승’ ‘먼작귀 그립톡’ ‘권도’다.

남성 패션 브랜드 ‘폴리테루’와 디자인 스튜디오 ‘1011갤러리’ 협업으로 탄생한 ‘수베니어 자켓’. (번개장터 제공)
‘폴리테루 수베니어’는 전주 대비 검색량이 671% 늘었다. MZ 문화에 생소한 이들을 위해 부가 설명을 하자면 ‘폴리테루’는 남성 패션 브랜드, ‘수베니어’는 재킷이나 후드의 한 종류를 말한다. 태평양전쟁 직후 미군이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일본에서 만든 ‘기념품(souvenir)’ 의상에서 유래했다.

지난 4월 4일 발매된 ‘폴리테루 X 1011갤러리’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검색량 증가를 견인했다. 판매 품목은 수베니어 자켓, 바시티 자켓, 스웨트 셔츠, 팬츠, 슬리브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수베니어 재킷’을 찾는 이용자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LCK 결승’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검색량 증가율이 5500%가 넘었다. LCK는 전 세계 유명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OL)’ 한국 리그를 일컫는 말이다. 지난 4월 9일 LCK 스프링 시즌 결승전이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 바 있다. 오프라인 관람객만 1만명, 전 세계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146만명이 넘을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경기장 앞에는 굿즈 팝업스토어, 인디 게임사 공동 부스가 열려 각종 행사를 진행했다. 결승전에서는 국내 최강팀으로 평가받는 ‘SK텔레콤 T1’을 꺾고 ‘젠지 이스포츠’가 우승하는 이변이 일어나기도 했다.

‘먼작귀 컬렉션 스마트톡&젤리’ 안에는 20종에 달하는 먼작귀 스마트폰 그립톡이 랜덤으로 들어 있다. (번개장터 제공)
‘먼작귀 그립톡’ 검색량 증가율은 2만5800%였다. 먼작귀는 ‘농담곰’으로 유명한 일본의 크리에이터 나가노 작가가 만든 캐릭터로 ‘먼가 작고 귀여운 녀석’의 준말이다. 최근 편의점 CU는 ‘먼작귀’ 캐릭터와 협업해 ‘먼작귀 컬렉션 스마트톡&젤리’를 판매 중이다.비교적 저렴하고 귀여운 이미지 덕에 재고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권도’는 나이키와 지드래곤이 협업해 내놓은 운동화 브랜드다. 지드래곤 본명인 ‘권지용’과 나이키의 슬로건 ‘저스트 두 잇’을 더해 네이밍했다. 태권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제품이라는 의미도 있다.

검색량이 급증한 이유는 최근 ‘나이키X피스마이너스원 응모’가 진행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첨자에게 한정판 제품을 증정하는 행사로 나이키 권도1 피스마이너스원 스니커즈를 비롯한 다양한 의류 상품이 대상이다.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