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만 디톡스하세요? ‘여기’도 디톡스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다이어트와 함께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Detox)를 시도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체내 해독만큼 중요한 디톡스가 또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와 중독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휴대폰 사용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디지털 기기를 붙들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기기에 대한 과의존은 도파민 중독,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다. 디지털 기기를 통해 보는 콘텐츠들이 자극적인 데다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강하고 지속적인 자극을 무한대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강한 자극은 끊임없이 자극만 찾는 일상을 추구하게 해 일상 속 소소한 자극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정도가 심해지면 취미나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이 갈 수 있고, 도파민 내성이 생겨 정신건강에까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 우울증, 불안증, ADHD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중독에 더욱 취약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와 중독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휴대폰 사용에 대한 자제력이 부족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디지털 기기를 붙들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야 한다. 처음부터 이용 시간을 줄이기 어렵다면 자기 전 1시간 만이라도 휴대폰을 만지지 않는 습관을 들여보자. 그 외 ▲알림 꺼두기 ▲안 쓰는 앱 정리 ▲스크린타임 확인 ▲일정 시간 휴대폰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두기 ▲사용 목적과 시간을 정하고 사용하기 등의 방법들로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할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족욕·반신욕 '이렇게' 하면 효과 봅니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발(足)이 따뜻하면 의사 만날 일이 없다?! 족욕·반신욕 제대로 하는 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 30분, 반신욕의 시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국인 환자 진료 위한 국제진료소 개소
- ‘노노(老老) 간병시대’… 고령화 되는 요양 보호사 괴롭히는 질환은?
- 경제·환경·건강 등 걱정 수준 심각… 성인 5명 중 1명 '사회불안장애'
- 당뇨, 유전만큼 중요한 후천적 관리… '생활습관'이 결정적
- '감기엔 비타민C'… 정설처럼 믿었는데 아니라고?
- [아미랑] 소아암 환자, 발레 공연 ‘호두까기 인형’으로 초대합니다 外
- [밀당365] 만두 포기할 수 없을 때 ‘두부밥 만두’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