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 관절염의 상관관계”… 인공관절 수술로 일상생활 복귀해야 [관절 주사치료 어디까지 왔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성인 및 중·고등학생의 비만 유병률> 에 따르면 2011년 5.6%였던 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2021년 13.5%로 10년 사이 2.4배가 증가했다. 우리나라>
인공관절은 염증, 마모, 손상, 변형 등의 이유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일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질 때 인공의 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로, 퇴행성관절염 치료의 마지막 보루로 불리기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인 및 중고등학생 비만 유병률 증가세
비만, 관절 부하 증가로 관절염 유발 원인 될 수도
퇴행성관절염 증상 말기 ‘인공관절 수술’ 통한 치료 권장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성인 및 중·고등학생의 비만 유병률>에 따르면 2011년 5.6%였던 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2021년 13.5%로 10년 사이 2.4배가 증가했다. 또한 성인 남성 역시 같은 기간 35.1%에서 46.3%로 상향하는 등 현대인과 비만은 빼놓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 심장 질환을 대사성 질환을 비롯해 ‘관절염’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질환이다. 증가한 몸무게는 관절에 대한 부하를 증가시켜 관절에 큰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관절의 마모를 빠르게 진행시켜 염증 발생 위험을 높인다.
비만인 사람들은 몸무게가 무거우므로 무릎과 발목 등의 하지 관절에 대한 부하가 더욱 큰 편이다. 따라서 대사성 질환이 관절염 발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약물, 수술 등 필요한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만약 여러 가지 요인들이 결합하여 퇴행성 관절염을 피할 수 없는 상태라면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퇴행성관절염은 뼈와 연골이 부서지거나 마모되어 관절의 운동을 제한하는 만성 질환이다. 나이가 들고 온몸의 관절이 퇴행함에 따라 노인들이 가장 많이 겪는 질환 중 하나다. 관절 통증, 운동 제한, 관절의 변형, 근육 약화 등이 따르며 손가락, 발가락, 무릎, 엉덩이 등의 작은 관절에서 타격이 시작된다.
치료를 위해선 증상 초기 운동, 물리치료, 항염증제,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하며, 증상이 심각할수록 인공관절 등을 활용한 수술법 치료가 활용된다. 인공관절은 염증, 마모, 손상, 변형 등의 이유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일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질 때 인공의 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로, 퇴행성관절염 치료의 마지막 보루로 불리기도 한다.
인공관절 수술은 마취, 절개, 손상 관절 제거, 인공관절 삽입 등 일련의 순서에 따라 치료를 받은 뒤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최근에는 내 몸에 맞는 디자인으로 고를 수 있어 수술 후 만족도가 높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능한 3세대 디자인 인공관절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다. 다양한 두께, 디자인을 가진 3세대 인공관절은 보다 더 환자의 신체에 맞는 삽입물을 고를 수 있어 수명이 길고 만족도가 높다는 특징을 가진다.
/기고자: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원장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절염, 휜다리 수술은 신뢰가 중요합니다
- 부모님 관절 통증에 좋은 관절연고? 관절염 키우는 지름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인공관절 수술 부담스럽다면 건강한 관절 보존하는 ‘부분치환술’ 고려 - 당신의 건강가이드
- 손목 바깥쪽이 시큰? ‘삼각섬유연골’ 손상 방치하면 관절염 올 수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 나이 들어 아픈 무릎, 퇴행성 관절염 아닌 반월상 연골판 손상일 수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
- "'이것' 먹고 속 부대껴 죽을 뻔"… '사랑과 전쟁' 유지연, 그래도 포기 못한다는 음식은?
- “개에게 물리고 2년 뒤 ‘돌연 사망’”… 베트남 여성, ‘이것’ 방심이 원인?
- 슬림 탄탄 박소담, 고난도 '이 동작' 인증… 어떤 효과 있는 운동?
- 경기북서부해바라기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