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 친근함이 무기! 유튜버로도 잘 나간다③

박로사 2023. 4. 14. 06: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겸 배우 엄정화. 사진=유튜브 채널 ‘어메이징’ 캡처

“한국의 레전드 가수. 아름다운 엄정화 님이 이렇게 계속 콘텐츠 올려주는 것만 해도 엄청 좋은 일이에요. 오래도록 연예인으로 활동해주세요.”

가수 겸 배우 엄정화의 유튜브 채널엔 오랜 팬들의 댓글이 가득하다. 전성기인 1990년대부터 2023년 현재까지 ‘올타임 레전드’라고 불릴 만큼 꾸준히 활동해왔던 엄정화이기에 가능한 성과다.

엄정화는 지난 2020년 9월 유튜브 채널 ‘어메이징’(Amazing)을 개설했다. 엄정화의 경우 구독자 12만5000명으로 타 연예인 유튜버들에 비해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진 않다. 엄정화는 인간적인 면모와 친근함을 무기로 내세워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대다수의 유튜버들처럼 조회 수를 위해 많은 영상을 올리기보단 팬들과의 소통, 패션, 요리, 일상 등 팬들이 궁금해하는 콘텐츠를 위주로 제작에 나서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연예인들이 유튜버로 전향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이 흔한 일이 됐으나, 막상 유튜버로 성공을 거두는 경우는 많지 않다. 유튜브를 통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연예인들의 공통점은 대중이 흔히 아는 모습과는 다른, 반전 매력을 드러낸다는 점에 있다. 실제 엄정화의 유튜브 채널인 ‘어메이징’ 설명란에는 ‘화려한 무대 위 Amazing한 모습 대신 일상 속 Umaizing한 모습을 보여드릴게요’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TV를 통해 보여지는 모습과는 다른 매력을 보여주겠다는 엄정화의 다짐을 엿볼 수 있다.

가수 겸 배우 엄정화. 사진=유튜브 채널 ‘어메이징’ 캡처 

카메라 밖에서 엄정화의 모습은 대중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평소엔 무엇을 먹는지, 쉬는 날엔 무엇을 하고 누구를 만나는지 이런 사소한 것들 하나하나에 대중은 뜨겁게 반응했다. 특히 MBC ‘놀면 뭐하니?’에서 만난 환불원정대 멤버 이효리와 함께 찍은 영상은 조회수 202만을 기록하며 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엄정화의 영상을 보다 보면, 마치 친한 언니와 대화를 주고받는 듯한 느낌이 든다. 지난 2월 올라온 ‘고민스러운 너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라는 영상에서 엄정화는 결혼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결혼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지는 않느냐’는 질문에 “절대 없다. 지금의 내가 좋다”며 “언제 태어나도 이 삶을 선택할 것 같다”고 자신감을 드러내 박수를 받았다.

가수 겸 배우 엄정화. 사진제공=유튜브 채널 ‘엄정화 TV’ 캡처 

10만 구독자 돌파 기념 Q&A 영상에서는 롱런할 수 있는 비결로 팬들의 사랑을 꼽았다. 그는 “그동안 음반, 드라마, 영화로 보여드릴 수 있고 들려드릴 수 있었던 게 기적 같다. 제 마음속에 열정이 식지 않은 것, 그리고 매번 어떤 일을 할 때마다 즐겁고 감사하게 하는 것이 롱런의 비결”이라며 “또 끊임없이 여러분들이 사랑해주시니까 가능한 것”이라고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처럼 엄정화는 어떨 때는 든든한 언니처럼, 또는 고민 해결사처럼 대중에게 솔직하게 다가가고 있다. 국민 배우에서 가수로, 이제는 유튜버로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엄정화. 앞으로의 그의 행보에 기대가 쏠린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