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기록의 소녀들’ 피프티피프티, 빌보드 ‘핫 100’ 85위..질주 어디까지?
신인 그룹 피프티 피프티가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심상치 않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중소기획사 어트랙트 소속인 피프티 피프티는 특히 국내 음악방송 출연 등 전통적인 홍보 방식 대신 동영상 플랫폼 등을 통해 생성된 팬들로 인기의 기반을 마련하면서, 마치 방탄소년단과 같은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피프티 피프티는 지난달 24일 발매한 ‘큐피드’로 지난 11일(한국시각) 업데이트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85위를 기록했다. 피프티피프티는 100위로 핫100에 첫 진입한 데 이어 둘째 주 94위를 기록하더니 다시 한번 순위를 끌어올렸다.
‘큐피드’로 빌보드 핫100에 100위에 이름을 올렸을 당시 피프티 피프티는 데뷔 135일째였다. 빌보드 핫100에 진입했던 K팝 그룹(방탄소년단·블랙핑크·뉴진스·트와이스·원더걸스) 중 가장 빠른 기록이었다. 약 4개월만에 거둔 이 같은 성과도 대단한데 순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경이롭다고 할 만하다. 한국에서는 무명에 가까운 그룹이 빌보드에서 이런 기록을 세우고 있는 것은 그 만큼 팬덤이 북미에서 탄탄하게 다져지고 있고 인기가 대중적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피프티 피프티의 인기 질주는 글로벌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전까지 피프티 피프티는 인지도가 거의 없는 그룹이었다. 하지만 한 틱토커가 후렴구 이전 부분인 ‘프리 코러스’ 부분이 예술인 곡이 나왔다며 ‘큐피드’의 해당 부분을 2배속으로 올려 소개를 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큐피드’를 배경음악(BGM)으로 사용한 틱톡 게시물만 1억개가 넘어갔고 피프티 피프티의 퍼포먼스를 따라하는 ‘큐피드챌린지’가 전세계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큐피드’는 스포티파이 '데일리 바이럴 송'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초창기와 비슷하다. 방탄소년단은 당시만 해도 중소기획사 소속으로 국내에서 대대적인 홍보가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자신들의 메시지를 담은 음악으로 유튜브와 트위터 등 SNS 및 소셜미디어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팬층을 넓힌 끝에 결국 전세계를 사로잡았다. 지금은 소속사 하이브도 국내 간판 기획사로 우뚝 섰다.
우연에서 비롯된 성과라지만 어트랙트의 치밀한 기획도 뒷받침됐다. 어트랙트는 수많은 걸그룹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차별화를 위해 피프티 피프티의 출발점을 해외 시장으로 설정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큐피드’는 모든 곡들을 이미 3년 전부터 외국인 작곡가에게 받아 음악을 만들었다. 래핑을 맡고 있는 멤버 키나의 작사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외국 프로듀싱으로 완성됐다. 이 점 역시 해외 리스너들의 귀를 사로잡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었다.
앞서 미국 그래미가 피프티 피프티를 주목한 것도 그런 배경이 있었다. 그래미는 지난 1월 발표한 ‘2023년 주목할 K팝 신인 걸그룹 10개 팀’ 중 하나로 피프티 피프티를 꼽았다. 당시 그래미는 피프티 피프티에 대해 “멤버들의 목소리에서 성숙함이 느껴진다. 곡들이 인디 영화 사운드트랙에서 시작해서 신스팝으로까지 이어지는 느낌을 준다”며 높게 평했다.
‘큐피드’는 이지 리스닝(Easy listening)에 집중했다. 빠르고 강렬한 비트가 아닌 레트로풍의 멜로디가 K팝을 접하는 해외 리스너들에게 비교적 편하게 다가갔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피프티 피프티는 음원뿐만 아니라 라이브와 함께 퍼포먼스까지 완벽 소화하며 글로벌 팬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당초 국내 음원 사이트에서는 100위권 안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해외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지면서 피프티 피프티를 찾는 국내 리스너들이 증가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국내 차트 100위권 진입에 성공한 것은 물론 무대 위 퍼포먼스 속 흔들리지 않는 라이브 실력까지 곁들여지면서 이들의 진가가 인정을 받고 있다.
한편 지난주 대한민국 솔로 아티스트 최초 빌보드 ‘핫100’ 1위를 기록한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의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이번 주 45위에 랭크, 2주 연속 진입했다. 지민의 첫 솔로 앨범 ‘페이스’도 ‘빌보드 200’ 2위에 오르며 K팝 솔로 가수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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