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산 개발호재 수혜, 지식산업센터 '서부산 SK V1' 공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부산이 가덕도 신공항 호재로 주목 받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은 2021년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시작으로 기본계획수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부산에 지식산업센터 '서부산 SK V1'이 공급돼 주목 받고 있다.
신평장림산업단지는 가덕도 신공항 개발예정지, 에코델타시티 인근이어서 다양한 개발 호재로 주목 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서부산이 가덕도 신공항 호재로 주목 받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은 2021년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시작으로 기본계획수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추진 중이다. 기본계획 수립 즉시 토지 보상을 진행한다는 특별법 개정안도 국회에 상정된 상태다.
또한 부산시는 산업단지 대개조(산단 대개조 사업)를 통해 4차산업을 대비할 '스마트모빌리티 첨단산업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부산의 산단 대개조 사업은 1조 원 이상의 예산이 수반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명지ㆍ녹산국가산단을 거점으로 삼고 인접한 사상공업지역, 신평ㆍ장림산단, 부산진해경 제자유구역 지사지역 등 지역을 기능별로 특화해 연계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여기에 부산 강서구 강동동, 대저2동 일원에는 10.5km²(320만평) 규모의 '제2에코델타시티'가 추진되고 있다. 시는 국제업무지구, 항공산업 등을 집적 한 제2 에코델타시티 조성으로 부산 강서구 개발에 방점을 찍고, 부울경 메가시티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 2월 부산 사하구 을숙도대교와 장림고개를 연결하는 장평지하차도가 개통된 것도 호재로 꼽힌다. 장평지하차도는 길이 2km, 왕복 4차로 규모의 지하차도 및 터널과 도로정비 구간 310m로 구성됐으며 전체 사업비 2,526억원이 투입됐다.
이러한 가운데, 서부산에 지식산업센터 '서부산 SK V1'이 공급돼 주목 받고 있다.
16만 5,685m² 연면적에 지하 2층, 지상 18층 규모로 만들어진다. 신평장림산업단지는 가덕도 신공항 개발예정지, 에코델타시티 인근이어서 다양한 개발 호재로 주목 받고 있다.
도시철도 1호선 동매역이 도보권에 위치하며 부산해안순환도로의 접근도 용이하다. 롯데마트가 도보 거리에 위치하고 사하경찰서, 장림생태공원 등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단지에는 입주 업체의 업무 효율을 고려한 특화설계가 도입된다. 각 호실 문 앞에서 화물 이동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비롯해 대형 차량 간 양방향 통행이 수월한 6m 이상 광폭도로, 대형중장비를 운용하거나 물건을 높게 적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최대 층고 5.7m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1,390대의 주차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다.
한편, 해당 단지는 ㈜유앤아이가 시행하며,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해 사업 안정성이 높다. 유앤아이는 1998년부터 연면적 40만평대의 지식산업센터 10개를 시행했으며, 27개 프로젝트를 마케팅한 회사로 'U1 센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역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등 전국 각지에 23개 이상의 지식산업센터를 시공한 1군 시공사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