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약한 남성, 노년기 치매 위험 높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뼈가 약한 남성은 노년기 치매 위험이 높다는 연구가 나왔다.
네덜란드 에라스무스대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2002~2005년 치매가 없는 노인 3651명(평균 72세, 여성 57.9%) 골밀도 엑스레이 데이터를 수집했다.
다만, 여성이 대퇴골 경부 골밀도와 치매 간 연관성이 없다고 나온 결과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 저자인 모하마드 이크람 교수는 "골밀도가 낮아지는 것이 치매가 곧 발생한다는 것을 알리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에라스무스대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2002~2005년 치매가 없는 노인 3651명(평균 72세, 여성 57.9%) 골밀도 엑스레이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후 참가자들을 약 11년 간 추적 관찰해 골밀도와 치매 발생률 간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참가자들 중 18.8%가 치매 진단을 받았고, 그 중 76.7%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진단받았다. 골밀도란, 뼈 안에 칼슘ㆍ인 같은 무기질이 들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골절이 발생하기 쉽고, 심하면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면서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인 골다공증을 앓게 된다.
연구팀은 나이·성별·교육 수준·흡연 여부·치료제 투약 등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도 분석에 포함했다. 참가자들은 이중에너지 X선 흡수 계측법(dual-energy x-ray absorptiometry)으로 대퇴골 경부와 요추 등의 골밀도 검사를 받았다. 간이 정신상태 검사(Mini-Mental State Examination)와 노인 정신상태 검사(Geriatric Mental Schedule)를 통해 치매 검사도 받았다.
그 결과, 골밀도가 낮은 남성은 골밀도가 높은 남성보다 치매 발생률이 42% 증가했다. 대퇴골 경부 골밀도가 낮은 남성은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이 56% 높았다. 여성은 대퇴골 경부 골밀도와 치매 사이에 연관이 없었다. 연구팀은 골밀도가 낮은 남성은 활동량이 적어져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여성이 대퇴골 경부 골밀도와 치매 간 연관성이 없다고 나온 결과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 저자인 모하마드 이크람 교수는 "골밀도가 낮아지는 것이 치매가 곧 발생한다는 것을 알리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골밀도가 낮아지지 않게 하려면 영양분 섭취가 중요하다. 칼슘과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꾸준한 야외활동으로 햇볕을 쫴 자연스럽게 비타민D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뼈는 어느 정도 힘이 가해져야만 생성이 자극되기 때문에 걷기, 뛰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의학저널인 '신경학(Neurology)'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매' 명칭 바꾼다… 정부, 개정 작업 본격 착수
- '치매' 계속 느는데… 건망증과 구별하는 확실한 방법은
- "나 치매인가봐"… 건망증 VS 치매, 초간단 확인법
- 살빼려면 ‘아침식사’가 중요하다… 남성은 ‘탄수화물’ 먹고, 여성은?
- 브브걸 출신 유정, 발리 비키니 사진 공개… 살 안 찌기 위한 '2가지' 습관은?
- 과거 100억 자산 유명 배우, 기초수급자 된 근황 공개… 누구일까?
- 퇴근 후 소소한 행복인데… 영화 보며 한 잔 ‘홀짝’, 정말 안 좋다
- 배달 음식 즐기고 스트레스 받아 망가지는 몸… '이것' 섭취해 정화시키자!
- “암 사망률, ‘췌장암’ ‘아프리카’ ‘남성’일수록 높아… 2050년에 암 사망자 더 늘어난다
- 날씬한 몸 유지하는 스타 5명, 공통점은? 간식으로 고소한 ‘이것’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