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 “밥 한 공기 다 비우기”로 쌀 소비… 쌀밥, 다이어트 효과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조수진 최고위원이 라디오에 출연해 쌀 소비 대책으로 '다이어트 여성, 밥 한 공기 다 비우기'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지난 5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밥을 잘 먹지 않는 분들이 많다"며 "(밥 한 공기가) 다른 식품과 비교해서는 오히려 칼로리가 낮지 않습니까?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지난 5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다이어트를 위해서 밥을 잘 먹지 않는 분들이 많다”며 “(밥 한 공기가) 다른 식품과 비교해서는 오히려 칼로리가 낮지 않습니까?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쌀밥의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널리 알려 쌀 소비를 진작시키겠다는 주장이다. 정말 흰쌀밥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흰쌀밥은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 쌀(맵쌀, 백미) 100g당 열량은 366Kcal 수준으로 밀가루나 귀리밥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다이어트 대표 식품인 삶은 감자(100g당 77kcal), 찐고구마(100g당 138kcal)보다 오히려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또한 계명대 동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대현 교수는 “쌀은 도정 과정에서 외피에 있는 섬유질이 대부분 깎여 날아가기 때문에 쌀밥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 백미의 정제 탄수화물은 단순당으로 빠르게 변해 우리 몸속 혈당을 급격히 올린다.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많은 인슐린을 필요 이상으로 분비하는데, 과잉 분비된 인슐린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내장 지방의 축적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나 한국의 식단은 서양에 비해 탄수화물 섭취 비율이 높은 편이다.
다만,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킬 순 있다. 탄수화물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통곡물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와 철 등 각종 영양을 풍부하게 함유한다. 같은 양의 탄수화물이라도 식이섬유가 포함되면 혈당도 덜 오르고, 포만감 유지에도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미밥보다 쌀밥이 좋고, 물도 많이 마시면 안 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현미밥 대신 흰쌀밥 먹고, 채소와 물 섭취도 줄여라 - 만성콩팥병 환자의 식이요법 - 당신의 건강
- 당뇨병에 안 좋은 음식…"쌀밥도 당뇨병에 해로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쌀밥에 김치만 먹어도 비만율 높아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쌀밥, 밥상에서 퇴출해야 할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흰 쌀밥, 살찔 걱정 덜고 먹으려면 이렇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결혼 앞두고 다이어트” 남보라, 건강한 ‘집밥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
- 요즘 많이 보이던데… '위' 안 좋은 사람은 '이 과일' 먹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