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 추진…인성·인재·미래 담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신체활동 중심의 체육교육과정 운영과 미래체육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도 교육청은 일상 속 신체활동 중심의 아침운동 등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스마트 체육교육 실현을 위한 IT체육교실 등 IT기반 미래체육교육 환경 조성, 학생선수의 성장을 위한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 확대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체육교실 등 미래체육교육 환경 조성·스마트 체육교육 실현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 확대로 학생선수 성장과 진로‧진학 지원
경기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신체활동 중심의 체육교육과정 운영과 미래체육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도 교육청은 일상 속 신체활동 중심의 아침운동 등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스마트 체육교육 실현을 위한 IT체육교실 등 IT기반 미래체육교육 환경 조성, 학생선수의 성장을 위한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 확대하기로 했다.
도 교육청은 우선 단위학교별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과 지역별 교육장배 스포츠클럽 대회를 활성화해 모든 학생이 신체활동을 통해 존중, 배려 등 스포츠 가치를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2018년 이후 개최되지 않았던 경기도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부활학로 했다. 또 제16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18개 개최 종목 중 학생의 관심과 참여도가 가장 높은 축구와 풋살을 경기도교육청이 유치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학교 자율성에 기반한 등굣길 아침운동(가칭)도 활성화한다.
학교에서는 아침 시간을 활용해 희망 학생 대상 스포츠 동아리, 건강체력교실, 학급·학년별 아침운동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도 교육청은 미래체육교육 환경을 조성해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IT기술 기반 스마트 체육교육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지원청은 유휴 교실이 있는 25개 학교를 선정해 IT기반 융합교육 콘텐츠가 있는 IT체육교실을 설치하고 운동시간, 심박수, 칼로리 소모량 등 신체활동을 측정하는 핸드디바이스(스마트 밴드)를 활용해 학생이 체육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체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대와 IT체육교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메타버스 활용 온라인 사이클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도교육청과 용인시의 공동 노력으로 폐교를 새로운 지역복합스포츠시설로 재탄생시킨 전국 최초 경기학생스포츠센터의 연구, 학생 체험, 교사 연수를 확대 운영한다.
학령인구 감소와 사회이동으로 발생한 경기 북부지역 폐교도 거점형 체육공유학교(가칭)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를 확대해 체육인재 학생선수의 성장을 지원한다.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수년간 개최되지 않다가 지난해 태권도 대회에 2300여 명 학생이 참여했고, 지난달에는 체조, 양궁 등 10개 종목에 1200여 명의 학생선수들이 참가했다.
오는 19일 2000여 명이 참가하는 육상대회를 시작으로 태권도, 야구, 테니스 등 16개 종목의 교육감기대회를 열린다.
성정현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과장은 “모든 학생의 스포츠활동 참여와 학생선수의 대회 참여 확대로 균형있는 학교체육을 지원하겠다”며 “기본이 바로 선 인성교육 중심 신체활동과 체・덕・지가 조화로운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기도교육청, 예술교육가·교사 함께 하는 오픈 클래스 운영
- 경기도교육청, 지역 특색 살린 늘봄학교 모델 구축…밀착지원 강화
-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기능경기대회·채용박람회 열린경기장서 동시 개최
- 경기도교육청, 학교 갤러리 100교를 운영 등…학생 맞춤형 예술활동 기회 확대
- 경기도교육청, 사립학교 교육환경개선금 지원…122교에 573억원
- 이재명 운명의 날 D-1…국민의힘 "납득 가능한 엄정한 형 선고돼야"
- 한동훈 "간첩죄 개정, 노력의 결과…국정원 대공수사 정상화도 해내겠다"
- "이재명 '김문기 몰랐다' 발언 유죄 명백…죄질 나빠 벌금 100만원 이상 선고될 것" [법조계에 물
- 의심하고, 해체되고…콘텐츠 속 흔들리는 가족들 [D:방송 뷰]
- ‘대만 쇼크’ 한국야구, 또 첫판 징크스에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