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 중 발견한 '네모 어묵' 만지지 마세요! ‘광견병 미끼 백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책이나 등산 중 네모난 형태의 어묵을 보면 가져가는 것은 물론 만져서도 안 된다.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 백신은 너구리 등 야생동물에 전파되는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 형태로 만들어진 백신으로, 어묵으로 만든 먹이 큐브 안에 들어있다.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 유영봉 국장은 "미끼 백신은 야생동물 단계부터 인수공통감염병인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이번 미끼 백신 살포 사업을 통해 시민과 반려동물이 모두 광견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하천 경계와 주요 산 둘레길에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 백신 3만 7000개를 오는 5월 8일까지 살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서울 외곽을 둘러싸는 차단 띠 형태로 총연장 145km 구역에 살포된다. 구체적인 살포 지역은 너구리 주요 서식지인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 관악산, 용마산, 관악산, 우면산, 대모산, 개화산 등과 양재천, 탄천, 안양천이다.
야생동물 광견병 미끼 백신은 너구리 등 야생동물에 전파되는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 형태로 만들어진 백신으로, 어묵으로 만든 먹이 큐브 안에 들어있다. 너구리 등 야생동물이 먹으면 잇몸 점막을 통해 백신이 투약된다. 60여 종 동물을 대상으로 안전성 실험을 마쳤으며,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산책 중 섭취해도 유해하지 않다. 다만, 반려동물은 광견병 백신 주사를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섭취되지 않은 미끼 백신은 살포 후 30일 뒤 수거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06년 은평구 야생 너구리에서 광견병이 발생한 이후 야생동물용 미끼 백신을 살포해왔다. 광견병에 걸린 야생동물에 사람이 직접 노출될 가능성은 적지만, 반려동물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02년 경기도 연천에서 한 농부가 야생 너구리와 접촉한 개에게 물려 광견병으로 사망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야생동물용 미끼 백신을 살포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단 한 번의 광견병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려동물이 광견병 의심 야생동물과 접촉했을 때는 방역 당국에 신고한 후 동물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한다. 사람이 물렸다면 즉시 상처 부위를 비눗물로 씻어낸 후 병원으로 이동해야 한다. 광견병에 걸린 동물은 공격 성향을 보이며 거품 침을 흘린다.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 유영봉 국장은 "미끼 백신은 야생동물 단계부터 인수공통감염병인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이번 미끼 백신 살포 사업을 통해 시민과 반려동물이 모두 광견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물 마시기 두려워"‥ 광견병일 수도 '헉'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알레르기가 있는데 애완동물 키워도 될까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애완동물 키우는 사람들 "운동 덜하고 아프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애완동물 키운다면 '광견병' 백신 접종은 필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천식어린이 7.5% 애완동물이 원인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4살 여아 물어뜯은 폭스테리어… 개에 물렸을 때 대처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흔들리지마 하체야” 이윤지, 고난도 ‘이 동작’ 중… 어떤 효과 있나?
- “30년째 아침마다 남편과 ‘이것’ 한다”… 신애라,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비결?
- 영양사가 “절대 냉장고에 안 넣는다”고 밝힌 네 가지 음식, 뭘까?
- 크리스마스에 ‘와인’ 직접 담가볼까? [주방 속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