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ETF 시황...DAPP하락 [글로벌 시황&이슈]
[한국경제TV 전가은 외신캐스터]
1)오늘은 연준의 발표에 시장이 집중을 했죠. 모간스탠리의 모델 포트폴리오 제작 대표 마이트 로웬거트는 '연준이 피벗이 언제든 다가올 수 있다고 암시한 것은 좋지만, 그것이 금리 인하가 금새 온다는 건 아니라는 점을 명시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연준은 인플레이션 2% 목표를 위해 무엇이든 할 것임을 시사했기 때문에 연준이 다음에 열 번 째로 마지막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변동성은 남을 것이라는 점을 짚었습니다.
오늘은 연준 움직임을 소화하며 비트코인이 2만 5천 달러대로 도로 하락합니다. 비트코인이 4.8% 이더리움도 4.1% 하락했습니다. 이후 조금은 올라서 2만 6천 선에 걸쳐있는데요. 이에 그동안 올랐던 암호화폐 펀드들이 하락 전환합니다.
DAPP ETF은 반에크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오늘 8% 정도하락했습니다. 보수는 0.5% 정도이며, 대표적으로 코인베이스와 라이엇플랫폼즈, 마이크로스트레터지, 블록,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 등의 기업을 상위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 주석이 모스크바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중인데요. 이번에는 대만 정부가 차이잉원 총통의 미국 방문계획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차이 총통이 오는 29일부터 9박10일 일정으로 중미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방문하는 계기에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한다고 하는데요. 차이잉원 총통은 취임한 후 2019년까지 매년 경유 형식으로 미국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위배된다며 강하게 반발했는데 22일 대만 국방부가 이에 대해 중국이 무력 시위를 벌일 것을 고려해 비상 계획을 세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대만 ETF 들은 이날 대체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 중에서 프랭클린 템플턴에서 운용하는 FLTW ETF도 있었는데요. 대만의 대형 그리고 중형 기업들에 대한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EWT ETF와 비슷하게 주로 대형 기술주에 비중이 크레 구성이 되어있는 편입니다. TSMC가 홀로 20%로 가장 큰 비중으로 담겨 있으며, 그 뒤로 혼하이 프레시젼 인더스트리와 비디아텍, 그리고 유나이티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같은 기업들이 5% 비만 비중으로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3) 한편 뉴욕타임즈에서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최근의 은행주사태가 미칠 영향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팬데믹으로부터 아직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하였는데, 투자자들이 은행들을 우려하면서 건설 활동 등이 더뎌지고, 침체 가능성을 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날 지역 은행 ETF들과 함께 부동산 관련 etf들 많이 하락합니다. SCHH는 비국의 부동산 리츠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모기지나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순수 리츠 기업들만 골라서 편입하고 있습니다. 프롤로지스나 아메리칸 타워 등이 들어있구요, 펀드 규모가 큰 편이며 배당이 장점인데요. 이날은 4% 하락합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 외신캐스터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