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조원 쏟아지는 수도권 남부, 수요자 몰리는 동탄2신도시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눈길

최봉석 입력 2023. 3. 21. 16: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남부에 천문학적인 투자 금액이 쏟아지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5일, 삼성전자는 2042년까지 경기도 용인시 남사읍 일대에 710만㎡ 규모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30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곳에 첨단 반도체 생산라인 5개를 구축하고, 정부는 국내외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업체,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회사) 등 최대 150개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앞서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일대 448만㎡(135만평) 부지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짓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곳에는 SK하이닉스와 반도체 관련 국내외 협력사 50여 곳이 입주할 예정으로, 10년 간 120조원 이상의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의 도움에 힘입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총 420조원에 달하는 금액을 용인시에 쏟아 붓는 셈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미 기흥구와 화성시 등에서 반도체 제조 라인과 연구소 등을 조성하거나 조성 중이어서, 경기 남부권에 투입된 비용은 가히 천문학적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 부동산 시장도 들썩이는 모습이다. 특히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실질적 혜택을 보는 지역은 동탄2시도시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420조원에 달하는 투자금이 쏟아져서 언론의 관심이 용인에 집중되고 있지만, 인프라 구축에 상당한 시간이 예상돼 인접한 동탄2신도시가 반사이익을 얻을 전망”이라고 전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앞두고 이 일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점도 동탄2신도시가 주목 받는 이유 중 하나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반드시 실거주를 해야 해서 전세를 끼고 매수하는 갭투자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인접한 동탄2신도시는 규제 해제로 투자자들의 접근이 수월해졌다. 실제 그동안 투자자들의 진입 장벽이었던 전매제한이 대폭 축소됐으며, 실거주 의무 폐지도 예정돼 다양한 방법으로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화성시는 최근 3개월 간 갭투자가 가장 많았던 지역으로 꼽혔다. 부동산빅데이터 업체인 아실에 따르면, 경기 화성시에서는 최근 3개월 간 77건의 갭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동일 기간 내 수도권 시군구 중 가장 많은 수치다.

동탄2신도시로 수요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DL이앤씨가 공급 중인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가 수혜 단지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조성될 용인시 남사읍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입주(2024년 12월 예정)와 동시에 전매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경기도 화성시 신동 동탄2택지개발지구에 조성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지하 2층~지상 12층, 13개 동, 총 800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이 중 7개 동, 437세대를 1차로 우선 분양 중이다.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이번에 1회차로 공급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의 3.3㎡ 당 평균 분양가는 1,527만원으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공개한 ‘지방5대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의 민간아파트 분양가(3.3㎡ 당 1,662만원) 보다 135만원 가량 낮다. 발코니 확장비도 가구 당 290만~479만원으로 타 단지(최고 1,180만원) 대비 합리적으로 책정돼, 전용 99㎡ 타입의 경우 발코니 확장비를 적용해도 총 금액이 6억원을 넘지 않는다.

합리적인 분양가에도 상품성은 지역 최고 수준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그동안 지역에서 선보인 적 없었던 ‘C2 하우스’와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등이 적용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주거 쾌적성과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편리한 일상에 자부심을 더하는 고품격 커뮤니티도 조성된다. 최상층에는 도심과 자연의 전망을 누릴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가 배치될 예정이다. 프라이빗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시네마,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키즈체육관, 테라스형 게스트 하우스, 건식 사우나를 갖춘 피트니스 등 입주민을 위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될 계획이다.

반도체 메카 클러스터 조성으로 이목이 집중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오는 4월 3일(월)부터 6일(목)까지 4일간 정당 계약을 실시한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