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핵 프로그램 논란'에 2차 공지 올린 넥슨 "방어 로직 전면 조사 중"
최근 불법 핵프로그램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이하 메이플) 운영진이 2차 공지를 통해 불법 핵/메크로 프로그램의 대응 계획을 알렸다.
지난 13일 모 커뮤니티 사이트의 한 이용자가 핵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는 공개 저격과 함께 시작된 이번 사태는 메이플 내에 핵/메크로 프로그램이 오랜 시간 공공연하게 사용됐다는 논란으로 확대되며, 큰 이슈로 떠올랐다.
메이플 운영진 측은 지난 14일 1차 공지를 통해 사태 확인을 알렸으며, 오늘(15일) 2차 공지를 통해 핵/메크로를 원천 차단하지 못한 잘못을 사과하며, 데이터 변조 예방 시스템상의 문제점 및 개선 사항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넥슨 측의 발표에 따르면 메이플의 데이터 검증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측에서 동시에 진행되지만, 이중 특정 스킬이나 맵 등 일부 정보에 방어 로직이 반영되지 않았음을 뒤늦게 확인해 현재 방어 로직 전체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운영진 측은 이러한 상황은 명백한 운영진의 잘못이며, 방어 로직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한 게임 이용기록 또한 조사 후 조치하여 게임의 공정성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핵, 매크로 대응에 대한 운영정책 및 단속 개선 예정 사항도 공개했다. 운영진 측은 이전까지의 단속이 선량한 이용자가 피해를 입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향후에는 동일 명의, 동일 접속정보에 누적된 과거 기록까지 조사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강력한 수준의 단속을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핵, 매크로 사용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3월 말에는 구체적인 내용의 운영정책 개정안을 공표하고, 향후 핵, 매크로 사용의 대응의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메이플 운영진이 공개한 2차 공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입니다.
게임 내 존재하는 불법 프로그램(이하 핵)과 매크로성 반복 시스템/활동(이하 매크로)으로 인해 용사님께 게임 이용에 대한 불편과 불안감을 드려 죄송합니다.
현재 핵, 매크로에 대한 심각성이 높아지며 과거에 존재했던 핵, 매크로에 대한 내용까지 알려져 용사님께 더욱 큰 실망을 드리고 있습니다.
핵, 매크로를 근본적으로 차단하지 못해 게임 환경이 저해되며, 게임의 공정성을 해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은 전적으로 저희 운영진의 잘못이며,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설명 드린 내용(1차 공지)이 충분하지 않아 많은 답답함과 걱정이 있으셨을 것이라 생각해, 상황을 보다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면서 동시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데이터 변조 예방 시스템상의 문제점과 개선 예정사항]
메이플스토리의 데이터 검증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측에서 모두 진행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에서 각각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그중 중요한 데이터는 값의 일치 여부를 판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보낸 패킷을 수신한 후 전달된 값 중 일부에 대해 데이터 기반 값들이 변조되지 않았는지,로직상 정상 범위 내의 값인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값 변조, 혹은 패킷 조작을 통한 공격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빠른 응답성을 위해 모든 데이터를 검증하지는 않으며, 스킬 시전이나 이동의 경우, 행위를 시전한 클라이언트는 시전 즉시 이펙트 연출이나 데미지 표기를 수행하고, 서버에서는 전달받은 값들로 각종 계산을 수행하며 검증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방어 로직이 동작하는 경우에도 조작이 가해진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행위가 정상적으로 시전되는 것처럼 보이며, 스킬 툴팁의 수치 등도 조작된 값으로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서버에서 검증을 통과하지 못할 경우, 검증의 범위와 정확도를 고려하여 즉시 접속 종료, 즉시 제재, 혹은 로그 기록 후 지속적인 검출 시 접속 종료나 제재를 수행합니다.
다만 이번 문제로 전반적인 현황을 검토하던 중 게임이 업데이트되는 과정에서 특정 스킬이나 맵 등의 일부 정보에는 방어 로직이 반영되지 않았음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이는 명백한 저희의 잘못이기에 방어 로직 전체에 대해 전반적인 조사 중이며, 확인되는 내용은 즉각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그와 별개로 방어 로직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한 게임 이용기록 또한 조사 후 조치하여 게임의 공정성이 지켜지도록 하겠습니다.
[핵, 매크로 대응을 위한 운영정책과 단속 과정의 문제와 개선 예정 사항]
지금까지는 핵, 매크로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선량한 유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오인제재를 최소화하는 것을 포함하며, ID 도용 등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예방하고, 호기심이나 실수로 단발적으로 운영정책을 위반한 부분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고 다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리려는 목적이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의 조직적인 활동 수준이 아니면 비정상 게임이용 기록이 확인된 메이플ID의 게임이용 기록 수준으로 조사 범위를 한정해 단속 여부를 판단해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핵, 매크로 이용기록을 조사하는 시점에 동일 명의, 동일 접속정보에 누적된 과거 기록까지 조사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강력한 수준의 단속을 수행하려 합니다.
핵, 매크로 사용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3월 말에는 구체적인 내용의 운영정책 개정안을 공표하고, 향후 핵, 매크로 사용의 대응의 강도를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운영정책 개정이 반영되기 전에도 비정상 행위에 대한 감지 수준을 높여 게임 환경에 더 이상의 혼란이 초래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실망감, 그리고 반영까지 시간이 필요한 개선 사항에 대한 걱정이 있기에 이러한 설명만으로는 용사님께 신뢰를 드리기 충분하지 못하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를 이용하는 용사님께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음에도 그렇지 않게 느껴지도록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린 데 대해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부족한 점을 철저히 되짚어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하여 시간이 걸리더라도 용사님께 건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금 실망감을 드려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기업 횡포에서 계획된 프로젝트 유출로. ‘다크앤다커’ 사태 왜 이렇게 됐나
- '오랑우탄도 안 믿을 변명', 아이언메이스 입장 발표에 유저들 '맹비난'
- 아이언메이스 수사 중인 경찰 "혐의 입증 시 투자 관련 조사도 진행"
- 웹젠, '뮤오리진3'에 매직 코어 인챈트 업데이트
- 정기동 그라비티 PM "'뮈렌: 천년의 여정'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브컬처 게임"
- 라인게임즈, 디나미스원 투자설은 '사실무근'
- [겜덕연구소] 동물 철권? 스노우 브라더즈?! 추억의 문방구 오락기 게임들 총집합!!
- 검은 신화: 오공, 출시 첫날 스팀 동접 144만 돌파
- [한주의게임소식] "여름 축제는 끝났다" 소강상태 이어지는 게임 시장
- [한주의게임소식] 'AKF: 새로운 여정'의 상승세와 집안싸움 치열한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