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으로 누워서 자면 나타나는 신체 변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면 자세는 각기 다르며, 본인이 가장 편안한 자세로 잠을 자게 된다.
그런데 특정 질환이 있을 때는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갈이수면 자세를 옆으로 눕는 자세로 바꾸면 이갈이 증상이 호전된다.
◇수면무호흡증옆으로 눕는 자세는 수면무호흡증 개선효과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왼쪽으로 돌아누워 자면 역류성 식도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에 의하면, 왼쪽으로 잘 때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식도 산 노출 정도가 낮았다.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위는 우리 몸의 왼쪽에 치우쳐 있다. 왼쪽으로 자면 위의 움푹한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 위 안에 남은 음식물이 올바른 방향으로 잘 내려가 소화된다. 오른쪽으로 누우면 위가 식도 위에 위치해 식도 괄약근이 이완할 때,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위험이 커진다.
◇이갈이
수면 자세를 옆으로 눕는 자세로 바꾸면 이갈이 증상이 호전된다. 이갈이의 대표적인 원인은 잘 때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이다. 전체 이갈이 환자의 82%가 구강호흡 등으로 수면호흡장애를 겪는다는 서울수면센터 연구가 있다. 참여자들 중 84%는 똑바로 누웠을 때 이를 갈았고, 옆으로 누워 잘 때 이를 갈지 않았다. 똑바로 누워서 자면 입이 벌어져 턱 근육이 긴장되고, 이갈이가 심해진다.
◇수면무호흡증
옆으로 눕는 자세는 수면무호흡증 개선효과가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다가 호흡을 멈추는 질환으로 코골이, 불면증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혀, 편도 등의 조직이 커지거나 비만 등으로 기도가 좁아져 생긴다. 똑바로 누워 잘 경우, 혀뿌리가 뒤로 처져 기도를 막아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된다. 옆으로 누워야 기도가 넓어져 편하게 호흡할 수 있다.
◇다리 사이에 베개 끼고 자야
옆으로 누워서 잘 때는 두 다리를 약간 웅크리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우고 자는 게 좋다. 그래야 수면 중에 등뼈, 목이 곧은 자세를 유지하고 엉덩이, 다리 등에 가해지는 자극을 줄일 수 있다. 베고 자는 베개는 목과 어깨를 같은 높이로 유지할 수 있도록 10~15cm 높이가 적당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옆으로 잔다면 왼쪽? 오른쪽?… 건강에 더 좋은 자세는
- 옆으로 누워 잤더니…수면무호흡증이 54%가량 개선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코골이 줄일 수 없을까? 옆으로 눕고 머리 높이자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옆으로 잘 때 보디 베개 사용을… 휴식에 도움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45kg 한지은, “햄버거 더블패티로 6개 먹어”… 그래도 살 안찌는 이유는?
- “당뇨지만 짜장면 먹고 싶어”… 식전에 ‘이것’ 먹으면 걱정 줄어
- 이해찬 전 총리, 베트남서 별세… 사인은?
- '제발 평범하게 살고 싶어'라고 생각한 적 있다면
- 손톱 ‘이 색깔’로 변했다면 당장 병원으로
- 체지방 빼고 싶을 때, 러닝 말고 ‘이 운동’을… 20분만 해도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