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식품’ 뇌세포 성장 돕고 기억력 감퇴 막아

오상훈 기자 2023. 2. 13. 1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루궁뎅이버섯 속 성분이 뇌세포 성장을 돕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대 연구팀은 식용 버섯인 노루궁뎅이버섯(사자갈기버섯) 속 성분이 뇌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이 초고해상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NDPIH는 혈청이 없는 경우에도 뇌 신경세포의 광범위한 축색돌기 성장과 신경돌기 분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노루궁뎅이버섯 속 성분이 뇌세포 성장을 돕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대 연구팀은 식용 버섯인 노루궁뎅이버섯(사자갈기버섯) 속 성분이 뇌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전임상시험을 통해 노루궁뎅이버섯에서 추출한 활성 화합물인 ‘N-de phenylethyl isohericerin’(NDPIH)을 배양된 뇌 신경세포에 노출시킨 것이다.

연구팀이 초고해상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NDPIH는 혈청이 없는 경우에도 뇌 신경세포의 광범위한 축색돌기 성장과 신경돌기 분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성장원추의 크기도 커졌다. 성장원추는 신경돌기 말단에 위치한 세포학적 구조를 뜻하는데 뇌의 다른 신경세포들이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뇌에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라는게 있다. 뉴로트로핀(Neurotrophin) 단백질의 일종인데 신경세포 표면에 위치한 수용체에 작용해 신경세포의 발생, 분화, 성장 등에 필수적으로 관여한다. 이번 실험은 BDNF의 작용을 억제한 채 진행됐으므로 NDPIH가 BDNF의 역할을 일부 대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퇴행성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구의 공동 저자 마르티네스-마르몰 박사는 “이번 연구의 목표는 뇌에 도달할 수 있으며 뇌 신경세포의 성장을 조절해 기억력 감퇴를 개선할 수 있는 천연 활성 화합물을 식별하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신경화학 저널’(Journal of Neurochemistry)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