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데일리안 퇴근길뉴스] 민주당~정의당, '김건희 특검법' 엇박자 계속 등

유정선 2023. 2. 13. 18: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당~정의당, '김건희 특검법' 엇박자 계속


영부인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의 특검 추진 여부를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사이의 엇박자가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은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우자는 입장인 반면 정의당은 검찰의 소환조사 촉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의당을 가리켜 "지지층의 뜻을 모를 리 없다"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방법은 아무리 곱씹어봐도 특검 외에는 답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의당이 이 문제에 대해서는 (특검을) 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라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것이지만, 그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지는 않다"며 "우리는 (김건희 여사 특검과 함께 '대장동 50억 클럽') 양 특검이 동시 추진되는 게 불가피하므로 정의당과 만나 협의·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같은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특검(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패스트트랙에 태우겠다는) 일정은 민주당의 계획"이라며 "정의당은 정의당의 판단을 갖는다"고 선을 그었다.


▲홍준표, 곽상도·윤미향 판결에 "요즘 판검사는 샐러리맨…보기 딱하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뇌물죄 사건과 무소속 윤미향 의원의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활동 당시 기부금 횡령 사건 1심 판결에 대해 "요즘 판·검사는 정의의 수호자라기보다 샐러리맨으로 돼버려서 보기 참 딱하다"라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미향 의원 사건을) 정신대 할머니를 등친 후안무치한 사건이라고 그렇게 언론에서 떠들더니 언론의 오보냐 검사의 무능인가"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지난 8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50억원의 뇌물을 아들 퇴직금 형식으로 받았다는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곽상도 전 의원에게 1심 무죄 판결을 내렸다.


또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문병찬 부장판사)는 지난 10일 정의기역연대 이사장 활동 당시 기부금을 횡령한 혐의(보조금관리법 및 기부금품법 위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윤미향 의원에게 1심에서 8가지 죄명 가운데 대부분 무죄를 선언하고 횡령 혐의만 일부 인정해 벌금 1500만원형을 내렸다.


이어 곽 전 의원 사건을 언급한 홍 시장은 "50억원을 30대 초반 아들이 5년 일하고 퇴직금으로 받았다는데 그 아들 보고 그 엄청난 돈을 주었을까"라며 "이때는 박근혜 때 적용했던 경제공동체 이론은 적용할 수 없었나"라고 꼬집었다.


▲경주 저수지서 스포츠카 추락…자동차 동호회 회원 2명 숨져


경북 경주의 보문관광단지 인근 저수지 덕동호에서 스포츠카가 추락해 탑승자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12일 소방당국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0시9분께 경주시 덕동 덕동호 인근을 달리던 BMW 스포츠카가 덕동호로 떨어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조대 등이 2시간여 만에 추락한 차량을 인양했지만, 차량 운전자인 30대 남성과 동승자인 10대 남성 등 2명이 사망 상태로 발견됐다.


숨진 이들은 같은 자동차 동호회 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목격자 등을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덕동호에서는 지난 2017년 5월 21일에도 차량 추락에 따른 사망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 낮시간대였던 오후 1시20분께 무쏘 승용차가 추락, 71세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