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다리? 닭 날개? 다이어트에 좋은 부위는…

최지우 기자 2023. 2. 12. 1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닭은 부위별로 취향이 갈리는 음식이다.

◇닭다리닭다리에 함유된 철분은 산소를 전신에 운반해 신진대사를 돕고, 빈혈예방 효과가 있다.

닭다리는 단백질과 지방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부위로, 칼로리는 100g당 126kcal이다.

◇닭 가슴살닭 가슴살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부위라 근육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닭 날개는 살코기가 적고 지방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닭은 부위별로 취향이 갈리는 음식이다. 각 부위별 효능을 알아보고 더 건강하게 먹어보자.

◇닭다리
닭다리에 함유된 철분은 산소를 전신에 운반해 신진대사를 돕고, 빈혈예방 효과가 있다. 따라서 철분 필요량이 높은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 임신부는 닭다리를 먹는 게 좋다. 닭다리는 단백질과 지방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부위로, 칼로리는 100g당 126kcal이다.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탄력 있고 단단해 쫄깃쫄깃하며 육즙이 풍부하다.

◇닭 날개
닭 날개에는 피부 미용에 좋은 콜라겐이 풍부하다. 단, 콜라겐 성분이 껍질 쪽에 몰려있으며, 살코기가 적고 지방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열량은 100g에 218kcal이다. 또, 날개 뼈 주위에는 펙틴질 성분이 풍부해 몸속에 쌓인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부위라 근육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열량도 100g당 102kcal로 낮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 등이 풍부해 간 기능을 활성화해 해독작용을 돕는다.

◇닭 모래집(닭똥집)
닭 모래집은 열량이 100g당 94kcal로 낮고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높다. 대부분의 조직이 근육으로 돼 있으며 지방이 없다.

◇닭발
닭발은 지방,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고 콜라겐이 풍부하다. 열량은 100g당 215kcal로 높은 편이다. 특유의 누린내를 잡기 위해 맵고 짠 양념을 곁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주의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