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알레르기 있는 아이 성장 걱정… '이것' 대신 먹여도 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 일반 분유 대신 부분 가수분해 분유를 먹여도 아이가 아무 문제 없이 잘 성장한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부분 가수분해 분유는 일반 분유나 유제품을 먹으면 배앓이·설사 등을 하는 아이의 우유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제품으로, 대개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WPH)로 만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주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교수·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정희 교수팀이 생후 0∼2개월 된 아기 83명에게 일반 분유 또는 부분 가수분해 분유를 24주간 제공한 뒤 이들의 성장과 혈액 지표 등을 살핀 결과, 일반 분유와 부분 가수분해 분유를 24주간 섭취한 아이 사이에서 체중·키·키/체중의 차이가 없었다. 백혈구·헤모글로빈·페리틴·단백질·면역글로불린 E 등의 수치에서도 분유 종류별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일반적으로 부분 가수분해 분유는 일반 분유와는 달리 우유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고 소화도 잘돼 소화·흡수 장애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 추천된다”며 “다만 부분 가수분해 분유의 영양소가 일반 분유보다 부족할까 봐 우려하는 부모가 많은데, 이번 연구를 통해 부분 가수분해 분유가 아기의 성장과 건강을 저해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했다.
자녀에게 우유 알레르기를 보여 일반 분유를 먹이지 못한다면 부분 가수분해 분유를 선택해도 아이가 영양상의 문제 없이 잘 자란다는 것이다.
이 연구가 진행된 24주 동안 우유 알레르기나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난 아이는 없었다.
부분 가수분해 분유의 주재료인 유청 단백질은 우유를 응고시키고 남은 산물이다. 우유 단백질은 유청과 카제인 등 둘로 구성된다.
유청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로 간주하며,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유당 함량도 적다. 유청 단백질엔 세 가지 주요 형태가 존재한다. 유청 단백질 농축산물(WPC)·분리 유청 단백(WPI)·가수분해 유청 단백질(WPH)이다. 이중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은 인체의 단백질 흡수에 필수적인 과정인 부분 가수분해를 거쳐 잘 소화된다.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은 알레르기가 적고 소화하기 쉬워 아이용 분유나 의료용 단백질 보충제로 흔히 쓰인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영양학회가 내는 영문 학술지(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최근호에 실렸으며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서 소개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유 대신 분유 먹은 아이, 알레르기 비염 위험 높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진정성으로 승부한다! 산양분유 전문기업, 아이배냇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영유아 분유 개구리 사체 나와‥ 식약처 조사 착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조제분유 기준 강화, 분유 안전하게 먹이려면…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분유에 방사선 물질이‥엄마들 '혼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흔들리지마 하체야” 이윤지, 고난도 ‘이 동작’ 중… 어떤 효과 있나?
- “30년째 아침마다 남편과 ‘이것’ 한다”… 신애라,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비결?
- 영양사가 “절대 냉장고에 안 넣는다”고 밝힌 네 가지 음식, 뭘까?
- 크리스마스에 ‘와인’ 직접 담가볼까? [주방 속 과학]
- 운동 실컷 해놓고… ‘이 간식’ 먹으면 살찌는 지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