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소멸 막아라’ 군위군, 군민 의견수렴 외 [군위소식]

최재용 2023. 2. 6.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군위군은 지역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차별화된 사업을 발굴하고자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군민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6일부터 2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군위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지역의 인구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여건에 적합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사업을 선정해 내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서 수립에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군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위군 청사 전경. (군위군 제공) 2023.02.06

경북 군위군은 지역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차별화된 사업을 발굴하고자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군민들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6일부터 2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군위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군민 누구나 가능하며, 지역의 정주인구 증가와 생활인구 확대 등 인구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의견을 받을 계획이다. 

단, 출산장려금과 같은 현금성 지원이나 지역 내 거점의 생활인프라 조성과 직접 관련이 없는 사업, 군위군 소관 사무가 아닌 사항, 건축․토목 등 공사와 관련된 사항, 기업의 이익 등에 관한 사항은 제외된다. 

군위군은 지난해 행안부로부터 147억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배분받아 군위 청소년가온누리관 조성, 스마트 안심거리365프로젝트, 군위 AI명의 시범사업, 세대아우름 워케이션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위군 관계자는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지역의 인구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여건에 적합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사업을 선정해 내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서 수립에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군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군위군 의흥면 청년회는 지난 5일 군민들의 무사안녕과 대구시 군부대 군위군 유치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행사 열었다. (군위군 제공) 2023.02.06

의흥면 청년회, 군부대 유치기원 정월대보름 행사 한마당

군위군 의흥면 청년회는 지난 5일 원산교 둔치 닥터 헬기장에서 군민들의 무사안녕과 대구시 군부대 군위군 유치를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행사 열었다.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는 기원제를 달집 앞에서 지내고, 새해소원을 적은 소원지가 달린 달집을 활활 태워 한 해의 소원성취를 기원했다. 

이날 가장 큰 소원지에는 ‘대구시 군부대 군위 유치기원’을 적어 올해 의흥면 젊은이들의 민심을 하늘에 전했다.

마을별 윷놀이 토너먼트, 노래자랑, 풍물놀이 등 마을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통놀이마당도 함께 진행됐다.

박재관 의흥면 청년회장은 “지난 해 정월대보름 행사때 빌었던 대구편입이 이뤄졌기에 올해도 ‘대구시 군부대 군위 유치’라는 소원이 꼭 이뤄져 보름달처럼 풍요로운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년 경북도 농어민수당 신청 접수

군위군은 6일부터 ‘2023년 경북도 농어민수당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공고했다.

농어민수당 지원사업은 총사업비 37억 2900만 원으로 신청 기간은 오는 28일까지이다.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경북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이소’앱을 이용한 모바일(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대상은 농업인, 임업인, 어업인의 자격을 갖추고 2021년 12월 31일까지 경영체등록을 마치고 같은 날까지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해서 영농을 하며 거주한 농어민이 대상이다.
 
다만 2021년 농어업외 종합소득 금액이 3700만 원 이상이거나, 지난해 직불금 등 보조금을 부정수급해 적발된 자, 공무원과 공공기관의 임직원 및 농지법, 산지관리법, 가축전염병 예방법, 수산업법을 위반하여 처분을 받은 자, 농어민수당 지급대상 경영주의 배우자 이거나, 실제 거주를 같이 하면서 세대를 분리한 경우 등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자는 3월 중 자격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확정하고 60만 원의 농어민수당을 5월과 9월에 각각 30만 원씩 지역화폐(지역사용 카드)로 지급할 계획이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