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동구청·수성구청·달성군청 [대구소식]

최태욱 2023. 2. 6. 11: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월 희망수성 천사계좌 사업으로 중증장애인들이 팔공산에 있는 시민안전테마파크를 체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3.02.06
수성구, ‘희망수성천사계좌 사업’ 추진…생애주기별·대상자별 다양한 맞춤형 복지사업 펼쳐

수성구청이 나눔문화 확산과 저소득 주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 사각지대 상시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희망수성 천사계좌’ 사업을 추진한다.  

‘희망수성 천사계좌’는 주민들의 자발적 기부(월 3000원 이상)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서 추진되고 있다. 

작년 희망수성 천사계좌로 2억 8100만 원이 모금됐다. 

올해는 생애주기별·대상자별 복지 수요 변화에 따른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소득 가정에 백일·돌상을 제공하는 ‘찰칵! 가족의 탄생! 내 생애 첫 기념’, 중증장애인 사회체험 프로그램 ‘새로운 세상 경험하기’, 저소득노인의 아름다운 생애 마침표 준비 ‘귀천(歸天) 준비학교’ 등 18개 사업을 지역 내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과 연계해 추진한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민·관 협력으로 저소득 주민들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 생활밀착형 지역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행복한 복지공동체 조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구청이 매주 수요일 오후 건축무료 상담실을 운영한다. (동구 제공) 2023.02.06
동구청, 누구나 건축상담 가능한 ‘건축무료 상담실’ 운영

동구청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건축무료 상담실을 운영한다.

맞춤형 건축행정서비스 제공과 건축 관련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조치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구청 1층 민원실 내 상담실에서 운영하며, 누구나 당일 방문해 전문건축사와 상담할 수 있다.

동구청은 건축법과 건축물관리법 등 어려운 관계법령에 관한 사항과 건축공사 관련 상담 등으로 주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윤석준 구청장은 “양질의 건축행정서비스 무료 상담을 통해 설계 및 건축허가 가능 여부 등 사전 검토로 주민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구청이 마련한 ‘내 아이를 위한 대학입시 대비 전략 특강’ 모습. (동구 제공) 2023.02.06
동구청, 학부모·학생 대입 전략 모색 특강 개최

동구청은 지난 2일과 4일 이틀간 구청 4층 대회의실에서 관내 학부모·학생들을 대상으로 ‘내 아이를 위한 대학입시 대비 전략 특강’을 개최했다.

지난 2일은 김경범 서울대 (전)입학관리본부 교수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대학입시 대비 전략’이란 주제로 전반적인 대학입시 제도 소개 및 제도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진로·진학 정보 등 양질의 정보를 제공했다.

4일에는 2023년도 대학입시에서 수도권 명문대에 합격한 관내 고등학교 학생들이 과목별 학습방법, 입시관문 통과 노하우 등 슬기로운 학교생활에 대한 알찬 정보를 공유했다. 

올해 동구청은 교육정책과 신설, 공교육 강화를 위한 초·중·고교육경비 지원 추진, 미래교육지구 대구교육청 공모 선정, 교육재단 설립 추진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동구만의 차별화 된 정책 추진으로 지역 주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떠나지 않고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달성군 다사읍 세천늪테마정원 부지. (달성군 제공) 2023.02.06
달성군, 대구시 최초‘생활권역 실외 정원’ 국비 5억 확보

달성군 다사읍 세천늪테마정원(다사읍 세천리 1669)이 지난 2일 올해 산림청 생활권역 실외 정원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2023년 생활권역 실외 정원 조성사업은 탄소 저감, 폭염 완화 등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원을 조성해 녹색생활 공간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대구에서는 달성군이 지자체 중 유일하게 대상지로 선정됐다.

산림청은 이 사업을 통해 생활권 주변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거주민들의 일상 속 녹지 공간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로 생활정원을 조성하고 있다.

세천늪테마정원은 2022년 1차 장미정원, 2차 동화정원, 3차 테마정원까지 주제를 가진 정원 3곳(2만 3700㎡ 규모)이 조성돼 정원문화 및 정원정책 활성화가 가능한 곳으로 생활권역 실외 정원이 조성됐을 때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달성군은 올해 산림청 무궁화동산 조성사업에도 선정돼 세천늪테마정원에 5000㎡ 규모의 무궁화동산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다사읍 세천늪테마정원이 달성군을 넘어 대구를 대표하는 정원이 되도록 발전시키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정원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중구청이 ‘2023년 대구 중구 블로그 및 유튜브 기자단’ 발대식을 가졌다. (중구 제공) 2023.02.06
중구청, 블로그·유튜브 기자단 발대식 개최

중구청은 지난 2일 중구 동인커뮤니티센터에서 ‘2023년 대구 중구 블로그 및 유튜브 기자단’ 발대식을 가졌다.

15명으로 구성된 중구 블로그·유튜브 기자단은 중구의 문화·관광·축제 현장과 중구 곳곳의 소식을 직접 취재해 생생한 블로그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해 중구를 홍보할 예정이다.  

중구청은 기자단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한 원고료와 영상 제작 보상금을 지급하고 우수기자를 선정해 취재 활동을 지원한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기자단의 중구에 대한 관심과 활약이 중구를 더욱 널리 빛낼 수 있다”며 “소통하는 중구를 위해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