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소희가 없는 세상을 위해. 배우 배두나와 김시은이 서로를 마주했다

이마루 2023. 2. 5.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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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지만 피어나야 할 이야기들, 그리고 미처 피지 못한 것들에 대하여. 영화 <다음 소희> 의 두 사람이 불어넣은 숨결.

Q : 지난해 초 촬영한 영화가 1년 남짓 시간이 흘러 올 2월에 개봉합니다. 지난겨울이 생각날 것 같아요

A : 두나 둘이 얼굴을 보는 게 거의 10개월 만이에요. 계속 미국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이제 시사회에서 영화를 보게 될 텐데, 돌아보면 행복했던 기억밖에 없어요. 〈도희야〉를 함께 했던 정주리 감독님과 다시 만난다고 하니까 당시 스태프들도 많이 합류해서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촬영했죠.

A : 시은 저는 진짜 추웠던 기억이 나는데, 그때부터 1년이 지나 비슷한 계절이 됐다는 게 신기해요. 이 경험을 통해 칸영화제와 부산국제영화제를 다녀올 수 있다는 사실도요.

Q : 〈다음 소희〉의 시작은 2017년 전주 콜센터 현장실습생 사망 사건입니다. 고등학생이 파견됐던 콜센터에서 실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5개월 만에 자살한 사건이죠. 저는 당시 이 일을 몰랐어요

A : 두나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것을 방영 당시에는 몰랐어요.시나리오를 읽고 감독님과 첫미팅 때 알게 됐죠.

A : 시은 저도 시나리오를 통해 알았지만, 몰랐던 게 저만은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영화가 가진 힘으로 이런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관객들에게 알리면 누군가는 내지 못할 목소리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오디션을 보러 갔죠.

배두나가 입은 크롭트 셔츠와 맥시 롱스커트, 리본은 모두 Valentino. 링은 모두 Korloff. 김시은이 입은 원피스와 슈즈는 모두 Prada. 이어링과 링은 모두 Stephen webster.

Q : 노동 현장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고, 성인이 어린 소녀에게 손을 내민다는 점에서 〈도희야〉를 자꾸 떠올리게 됩니다

A : 두나 저는 확실히 연장선 같은 느낌이 있었어요. 감독님도 같은 분이고, 역할도 형사고, 소희도 미성년자니까요. 사회 고발적인 측면도 닮았고요. ‘이런 이야기가 나와야 돼’라는 생각을 했고, 내가 이 역할을 조금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어떤 사명감을 띠었다는 점도요.

Q : 인물 자체에 대해 느낀 매력이 있다면

A : 시은 이 이야기가 세상에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우선이었어요. 〈다음 소희〉라는 제목처럼 그렇지 않으면 좋겠지만, ‘다음’ 소희는 지금도 존재할 테니까요.

A : 두나 유진이라는 캐릭터에 고민이 없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저는 정주리 감독님의 마음을 자극하는 문체나 서술 방식을 좋아하나 봐요. 7년 동안 감감무소식이었다가 시나리오가 왔는데 또 너무 좋은 거예요. 이미 관객이 소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다 아는 중간부터 등장해서 사건을 파헤치는 관찰자 같은 캐릭터이기에 자칫 지루하지 않을까 우려는 됐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가 감독님 글의 팬인데 거절할 수는 없더라고요.

Q : 관객 입장에서는 유진이 계속 화를 내줘서 힘을 얻었어요. 취업률 달성 때문에 학생을 블랙 기업에 취업시키는 학교와 방조하는 교육청, 책임을 회피하는 회사와 본사 등 자칫 잊을 뻔했던 부조리한 상황을 재상기시켜 주니까요

A : 두나 안심이 되는 말입니다. 사실 유진 입장에서는 너무너무 답답해서 울분이 터졌거든요.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느낌이라 영화를 보고 난 관객들이 답답하기만 하면 어떡하나 싶었어요. 그런데 저는 이 이야기가 한국적인 이야기라고만 생각하지 않아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어디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A : 시은 칸에서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어요. 웃고 우는 포인트는 조금 달랐지만 그것조차 재밌었죠.

Q : 영화 구조가 특이해요. 두 사람은 만나지 않습니다. 유일한 접점인 댄스 학원에서도 소희는 유진의 존재를 거의 알아채지 못하죠. 배우 입장에서는 이 구성이 어떻게 느껴졌을지

A : 시은 저는 신선하다고 느꼈어요.

A : 두나 저도 응원했어요. 소희와 유진이 회상 속에서 스쳐 지나거나 환상 속에서 만나는 장면이 있다면 또 이상하지 않았을까요(웃음).

Q : 서로가 출연한 장면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고른다면

A : 시은 시나리오를 읽을수록 유진과 소희가 겹쳐 보였어요. 그런데 선배님의 연기를 보고 나니까 소희가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유진같이 자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됐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상상 속에서만 닮았다고 느낀 게 스크린에서도 느껴지니 신기했어요.

A : 두나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부분부분 모니터했거든요. 소희가 친구와 저녁을 먹다가 남자들과 시비 붙는 장면이 너무 인상 깊고 재미있었어요. 저는 〈복수는 나의 것〉을 찍었던 스물두 살 때 욕을 못해서 박찬욱 감독님이 앉혀놓고 가르쳤거든요. 그런데 시은이는 그 장면을 엄청 시원시원하게 잘하는 거예요. 박수를 쳤어요.

A : 시은 저도 재밌게 연기한 장면이에요. 저는 정말 놀랐던 대사 한 줄이 있어요. 형사팀 과장이 뭐라고 할 때 유진이 그 말에는 대꾸하지 않고 한마디하고 가는데 ‘와! 연기는 저렇게 해야 하는 거구나’ 싶었죠. 집에서 혼자 봤더라면 서른 번은 돌려봤을 것 같은 장면이에요.

플라워 프린팅 옐로 톱과 드롭 이어링은 모두 Dries Van Noten.

Q : 소희의 어떤 면을 가장 잘 표출하고 싶었나요

A : 시은 콜센터에서 일하는 소희의 모습이 초반부와 후반부에 완전히 달라 보였으면 했어요. 처음에는 버벅대지만 열의 있는 모습이라면 나중에는 로봇처럼 자동으로 나오도록. 그래서 일상에서도 대사를 계속 연습했어요.

Q : 배두나 씨가 표현하고 싶었던 유진은

A : 두나 〈그것이 알고 싶다〉 PD의 앞모습을 우리는 보지 못하는데도 그 사람이 던지는 질문을 통해 그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오롯이 느끼잖아요. 저는 유진이 PD의 앞모습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누구와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그 모든 표정을 제가 만들 수는 없겠더라고요. 그냥 대범하게 가자. 느끼는 대로 연기했죠.

플라워 프린팅 원피스는 Zimmermann by G.street 494.

Q : 배두나가 이렇게 소리 지르는 걸 본 적 있나 싶었습니다. 〈비밀의 숲〉의 여진도 정의로운 형사지만 항상 그 감정을 억누르고, 〈도희야〉의 영남이는 보는 사람이 억울할 정도니까요

A : 두나 관객으로서의 저는 배우가 특정 감정을 드러내는 걸 좋아하는 편이 아니에요. 배우가 ‘나 이만큼 화났고, 슬퍼!’라고 연기함으로써 관객의 상상력을 한정 짓게 될까 봐요.

Q : 소희에게 ‘유별나다’ ‘이런 애를 파견하면 어떡하냐’고 말한 사람들처럼 환경에 의해 반짝였던 누군가가 생기를 잃어가는 것을 본 적 있나요. 스스로 나다움을 잃어간다고 느꼈던 순간일 수도 있고요

A : 두나 저는 뭐 많이 잃었죠, 생기(웃음). 40대잖아요. 이 나이쯤 되면 사회생활도 제법 하고, 뭔가를 희망적으로 해보려다 실망하고 포기하고, 그래서 마음을 비우게 되는 수순을 누구나 밟는다고 생각하거든요. 데뷔 당시 저는 ‘독특하다’는 분위기로 포장돼서 보여지는 면이 있었잖아요. 저보고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오게 생긴 것 같다’는 사람도 있었고요. 나는 어쩔 수 없었지만 우리보다 어린 사람들에게는 이걸 조금 덜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다음 소희〉에 나오는 어른들이 더 열받았던 것 같아요. 유진도 그런 마음이었겠죠.

셔츠와 리본은 모두 Valentino.

Q : 그런 게 말들이 상처가 됐나요

A : 두나 당연하죠. 저 엄청 상처 잘 받는 스타일이에요. 상처에 딱지가 앉아 딱딱해지고 무뎌지게 갑옷을 입을까 하다가도 저처럼 직관적으로 연기하는 배우는 무뎌지는 순간 배우로는 끝이라고 생각해요. 마음을 열고 ‘몰랑몰랑’한 상태로 상처받을 준비를 하죠.

Q : 시은 씨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내 공감하네요

A : 시은 요즘 고민하던 것의 답을 들은 느낌이에요. 나다운 건 뭘까 한창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A : 두나 그 기분 뭔지 알아! 〈SNL 코리아〉에 나온 에어팟 낀 신입사원처럼 다들 그렇게 안 들으면서 살고 싶거든요. 그렇게 못 사는 거지.

A : 시은 누가 너는 어떤 성격이냐고 물었을 때 항상 “밝고 긍정적이며, 에너지가 넘쳐요!”라고 대답했어요. 그런데 인간관계에서 회의감을 느끼고, 항상 좋은 일만 있는 게 아니다 보니 나를 조금 더 보호하려고 조심스러워지더라고요. ‘나다움을 잃고 있구나. 나도 결국 변하는구나’ 하고 자책하다가 마음을 정했어요. 이런 내 모습도 좋아해주기로.

김시은이 입은 플라워 프린팅 원피스는 Zimmermann by G.street 494. 배두나가 입은 플라워 프린팅 옐로 톱과 시스루 팬츠는 모두 Dries Van Noten.

Q : 각자도생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요즘은 타인의 고통에 이입하고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이 점점 ‘오지랍’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문제를 제기하는 작품에 참여하는 게 배우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면

A : 시은 관심을 갖는 게 쉽지는 않아요. 내가 충분히 이타적이어야 사회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도 저 같은 사람들이 ‘쫌쫌따리’ 많아지면 달라지지 않을까요. 확고한 주관을 갖고, 떳떳할 수 있는 좋은 어른이 되고 싶어요.

Q : 꼭 스무 살 차이가 나는 두 사람의 좋은 어른에 대한 생각은

A : 시은 항상 나이를 한 살 더 먹었다는 생각은 들지만 내가 어른이 됐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 좋은 어른이 아닐까요. 그래야 내가 주는 사랑도 건강하게 전달될 테고요.

A : 두나 30대에도, 40대인 지금도 내가 좋은 어른이 되고 있나? 좋은 어른은 뭘까? 계속 생각해요. 결국은 뭔가를 책임져야 할 때 어른이라는 걸 받아들이게 돼죠. 나도 아직 어른이 되고 싶지 않고,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칭얼대고 싶은데 내가 더 힘을 내야 하는 상황이 오니까요. 어쩌면 이 영화도 그래요. 약자를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누군가 썼잖아요. 그렇다면 나도 함께 들어가서 이야기를 하고, 또 책임을 지는 거죠.

레이스와 플리터 장식의 드레스는 Rokh. 링은 Stephen webster.

Q : 문득, 시은 씨가 가장 처음 본 배두나의 작품은 무엇일지

A : 두나 요즘은 〈비밀의 숲〉이던데.

A : 시은 말하기 쑥스럽지만, 〈괴물〉이에요. 아주 어릴 때 봤는데도 남주가 활 쏘는 장면이 인상 깊었어요.

A : 두나 벌써 15년 전 영화인데, 지금 봐도 잘 만들었죠. 웃기고, 슬프고 다 해요.

Q : 그럼에도 세상이 아름답고 따뜻하다고 느낀 순간이 있다면

A : 시은 올해 처음으로 남한산성에 올라 해돋이를 봤거든요. 그런데 학생 한 명이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하고 외치니까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하더라고요. 정말 행복하고 따뜻했어요.

A : 두나 당황스러울 만큼 따뜻한 이야기인데요(웃음). 저 또한 계속 희망을 갖고 있는 사람이에요. 저는 성선설을 믿나 봐요. 아이들처럼 선하고 따뜻하고 착한 존재는 없는 것 같아요. 그들이 소희처럼 되어갈까 봐 그게 불안하고, 그걸 조금이라도 늦추고 싶어요. 그들이 부드러운 행복을 계속 느낄 수 있길 바라요.

스터드 포인트의 그레이 컬러 재킷과 톱, 스커트는 모두 Ro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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