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단신] 가리왕산 케이블카 정월대보름달 이벤트 5일 개최 등

박하림 2023. 2. 3. 18: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 일출.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 타고 정월대보름달 구경 이벤트

해발 1381m의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 정상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이벤트가 펼쳐진다.

정선군은 정월 대보름날인 5일 가리왕산 정상에서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기운을 받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일출과 달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달 3일부터 가리왕산 케이블카를 본격 운영해 매주 토요일에는 해넘이, 일요일에는 해돋이 행사를 진행해 가리왕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이벤트 행사는 가리왕산의 장엄한 풍경속에서 정월 대보름맞아 장엄한 일출과 대보름달을 구경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시행하게 됐다.

해맞이 이벤트 가리왕산 케이블카는 오전 6시30분부터 운영한다.

루게릭병 환우들을 돕는 희망일출 모임(산악대장 강희갑)에서는 강원도특별자치도 출범을 기념하고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강원도 18개시군 심벌마크 100개의 연을 이어 가리왕산 정상에서 날리는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군에서는 달 구경 이벤트를 위해 가리왕산 케이블카 운행 시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케이블카 탑승 시간은 5일 오후 7시까지 가능하며, 정상에서 탑승 마감시간은 오후 8시까지로 연장한다. 또한 이날 가리왕산을 찾는 관광객들게는 2018동계올림픽 기념 장갑 1개와 손난로 핫팩을 증정하기로 했다.

가리왕산 케이블카 길이는 3.51㎞이며, 어린이나 유아를 동반한 보호자,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을 비롯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어떠한 제약없이 케이블카를 타고 20분이면 편안하게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

김영환 정선군 관광과장은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올해 추석에도 가리왕산 정상에서 대보름달 보기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향후에 은하수 관찰하기, 명상·요가 체험, 인문학 강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선 가리왕산 케이블카 상고대.

◆가리왕산 국가정원 조성 기원 정보대보름 민속놀이 행사 성황

가리왕산 국가정원 조성을 기원하는 군민들의 염원을 모아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놀이 행사가 성황을 이뤘다.

정선군자원봉사센터(소장 장기봉) 주관으로 열리는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놀이 행사는 3일 정선종합경기장 체육관에서 지역의 기관·사회단체와 군민 등 500여명이 참여해 가리왕산에 대한민국 최초의 산림형 국가정원 조성을 염원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으고 만남과 소통으로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열렸다.

특히 가리왕산 케이블카 운영 활성화와 국가정원 조성을 염원하기 위해 신명나는 사물놀이 한마당 공연과 함께 참가자 모두가 흥겨운 가락과 춤으로 공감과 소통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선는 우리의 전통 놀이인 윷놀이 대회와 함께 제기차기, 투호 등 다채로운 민속놀이 행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동계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해 노력한 자원봉사자와 군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올림픽 유산 보존과 가리왕산 국가정원 조성을 염원하는 새로운 각오와 결의를 다지는 시간이 됐다”며 “가리왕산 국가정원이 꼭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상우 정선군약사회장, 국민고향 정선 고향사랑 기부 동참

김상우 정선군약사회장이 3일 군청을 방문해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부했다.

국민고향 정선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이후 현재까지 137명이 동참해 1800만 원의 기부금 모금 성과를 이뤘으며, 지역 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고향사랑 기부에 많은 성원과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김상우 회장은 "건강하고 행복한 정선을 위해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고 있는 만큼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국민고향 정선의 지역경제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분들이 정선에 기부가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군은 고향사랑기부제 군민인식 확산을 위해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홍보 전단지를 비치·홍보를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물론 현수막 게첨, 홈페이지 게재, 소식지 아라리사람들 안내, 관내에서 열리는 행사장마다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고향사랑기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외 지방자치단체에 개인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가능하며,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기부금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종합정보시스템(고향사랑e음)과 전국 농·축협 창구에서 납부할 수 있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