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영화 이 장면] 애프터썬
샬롯 웰스 감독의 ‘애프터썬’은 2022년 전 세계 평단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작품이다. 11살 된 딸 소피(프랭키 코리오)와 서른 살 아빠 캘럼(폴 메스칼)이 튀르키예의 리조트에서 보낸 여름 휴가를 담은 이 영화에 이렇다 할 극적 구조는 없다. 관객에게 친절하게 설명하지도 않는다.
대신 감독은 소피에 남아 있는 아빠와의 기억에서 몇몇 순간을 포착한다. 여기서 매개체 역할을 하는 건 자그마한 캠코더다. 어느덧 과거의 아빠 나이가 된 소피(실리아 롤슨-홀)는 약 20년 전 그곳에서 찍은 영상을 보고, 그 거친 입자의 화면은 과거 장면과 연결된다.
‘애프터썬’은 이미지의 울림을 통해 캐릭터의 감정과 내면을 전달하며, 때론 거칠게 연결되어 독특한 톤과 무드를 만들어내면서 영화라는 매체의 표현 영역을 확장한다. 특히 카메라의 360도 패닝으로 이뤄진 이 장면은 인상적이다. 공항에서 아빠에게 손을 흔들며 떠나는 캠코더 속 소녀 소피의 모습이 정지 화면으로 멈추면, 카메라는 180도를 움직여 이 화면을 보고 있는 성인 소피를 보여준다. 카메라는 다시 180도를 움직여 원래 자리로 가는데, 그곳엔 아빠가 서 있다.
초현실적인 이 장면은 시공간을 뛰어넘는 소피의 시점이며, 어쩌면 그의 기억 속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아빠의 모습일지도 모른다. 지극히 평범한 숏의 연결을 통해 묵직하게 감정을 움직이는 힘. ‘애프터썬’이라는 영화가 지닌 마술이다.
김형석 영화 저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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