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인구활력 혁신 아이디어' 공모 [의령소식]

최일생 2023. 1. 26. 19: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령군은 의령 살리기 운동에 따른 ‘인구 활력 혁신 아이디어’를 공모를 2월 23일까지 진행한다.

공모주제는 △지역에 교류·왕래·체류하는 ‘생활인구’ 증대 방안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의령 살리기에 적합한 인구정책 △지역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의령군 발전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분야 중 1개를 선택하여 응모할 수 있다.


관심 있는 군민, 단체, 기업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군에 주민등록을 두지 아니하여도 통근, 통학, 관광, 휴양, 업무, 정기적 교류 등으로 군을 방문하거나 체류하는 의령군 생활인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군 누리집에서 제안서 서식을 참고하여 작성한 뒤 이메일(ssm8019@korea.kr), 의령군청 소멸위기대응추진단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최우수 제안자에게는 50만원, 우수는 30만원, 장려는 20만원 등 총 190만 원 상당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의령군 상동마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재공원’ 탄생

의령군 의령읍 상동마을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재공원이 탄생했다.

상동마을은 지난해 2월 도시재생뉴딜사업 지구에 선정되어 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이번에 조성된 방재공원은 노후화된 주택, 좁은 골목길, CCTV가 미설치된 나대지 및 텃밭 등 범죄 취약지역이 다수 분포하는 마을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지키기 위하여 설치됐다.


특히 상동마을은 주택 밀집 지역으로 화재 발생 시 주변 주택으로 연소 확대될 우려가 크고, 산과도 인접하여 산불화재로 인한 피해 발생 우려가 있는 곳이다. 만약 불이 난다면 도로가 좁아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하고 소방호스로 화재진압까지 소요 시간이 지체되는 문제를 방제공원이 일정 부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재공원은 평상시에는 주민의 휴식 및 여가 활동을 위한 그늘막과 조경 시설을 갖춘 공원 역할을 하며, 비상시에는 소화장치가 구축된 방재공원으로 사용된다.

군은 지난해 12월 상동 협동조합 마을주민들 10명을 대상으로 방재공원에서 마을 지킴이-자율소방단 운영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식을 마쳤다.

◆의령 부림면, 내고장 주소 갖기 캠페인 ‘효과 톡톡’

의령군 부림면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내고장 주소 갖기’ 캠페인이 성공 가능성을 보이면 순항하고 있다. 

​부림면은 지난해 단 3명의 인구감소만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2019년에는 117명, 2020년 101명, 2021년에는 77명의 인구감소가 있었다. 또 자연 사망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현실 속에서도 지난달 12월 기준 전입인구가 17명, 올해 1월은 20명이 부림면으로 주소를 옮겼다.


부림면은 인구소멸위기 대응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지난해부터 각고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1, 2차에 걸친 우리 군 주소 갖기 거리 캠페인을 전 직원이 실시하고 매일 아침 1인 직원 릴레이 캠페인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또 관내 기관·사회단체와 기업체 100여 곳에 직원들의 전입을 독려하는 서한문을 발송하고, 직접 방문해 집중적인 안내를 통한 실효성 있는 홍보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이명수 면장은 “아이 울음소리를 듣기가 귀할 정도로 인구감소 현상을 겪고 있는 농촌에서 인구 증가는 너무나도 반가운 일”이라며 “부림면은 앞으로도 인구 증가를 위한 시책 및 특별한 홍보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한편 19일 부림면 감암마을에서 올해 첫 출생 신고가 있어 면사무소 직원들이 깜짝 축하 파티를 열어 훈훈한 장면이 연출됐다.

◆의령군, 2024년도 농림축산식품사업 신청 접수

의령군은 2024년도 농림축산식품사업 예산 신청을 위하여 오는 2월 9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및 읍·면사무소에서 농업인 및 생산자단체 등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분야 국고보조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사업이란 농림축산식품부와 산림청 소관 주요 지원사업(융자사업 포함)으로 대상 사업은 생산기반, 농촌·공동체, 식량, 원예작물·유통, 축산, 식품, 농생명산업, 탄소중립·기후변화, 임업분야 등 9개 분야 197개 사업이다. 주요 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 사업도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과 임업인, 생산자단체 등 개인이나 법인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 또는 의령군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농업기술센터를 비롯한 각 읍·면사무소에 접수하면 된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