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제대로 안 씻으면 벌어지는 일

강수연 기자 2023. 1. 25. 0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안할 때 많이들 놓치는 얼굴 부위가 있다.

위아래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있는 기름샘인 마이봄샘을 잘 닦아주지 않으면 안구건조증, 안검염, 충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세안만 잘해도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올바른 눈 세안법을 알아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눈 기름샘인 마이봄샘을 잘 닦아주지 않으면 안구건조증, 안검염, 충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안할 때 많이들 놓치는 얼굴 부위가 있다. 바로 눈꺼풀이다. 위아래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있는 기름샘인 마이봄샘을 잘 닦아주지 않으면 안구건조증, 안검염, 충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마이봄샘에 노폐물이 쌓이면 눈에 자극과 염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 눈꺼풀에 서식하는 모낭충으로 인해 다래끼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세안만 잘해도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올바른 눈 세안법을 알아봤다.

▷면봉으로 닦아내기=먼저 깨끗한 물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5~10분간 온찜질을 해준다. 온찜질은 기름샘을 열어 노폐물이 원활하게 나올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 다음 면봉을 깨끗한 물에 적셔 속눈썹 사이사이를 살살 닦아내야 한다. 눈꺼풀 전용 세정제 등을 사용해서 닦아도 좋다. 이때 눈꺼풀을 과도하게 문질러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세안 시 비누로 닦기=세안할 때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을 만큼만 눈을 감은 뒤, 비누로 눈꺼풀 테두리를 1~2회 정도 가볍게 문질러 주면 된다. 특히 평소 눈 화장을 하는 사람이라면 눈꺼풀 세안이 더욱 필요하다. 비누는 중성 비누보다 pH 9~10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름 성분인 지질은 알칼리성 비누에 더 잘 닦인다. 아침 한 번, 자기 전 한 번 정도만 하면 충분하다. 이 방법들을 시도했는데도 눈의 불편감이 계속 느껴지거나 통증, 시력 감소가 있으면 안과를 조기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