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운세 본 당신, ‘이 문제’ 겪는 걸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년을 맞아 운세를 보러 점집을 찾는 젊은 층이 많아졌다.
꼭 새해가 아니더라도 진로, 이성 친구에 대한 고민이 생길 때마다 점집을 이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점에 대한 믿음이 과도하면 사소한 결정을 내릴 때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한규만 교수는 "고민이 있거나 불안감이 높을 때는 혼자 생각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나 멘토를 찾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 지우기 위해 점에 의존
20~30대가 사주나 타로를 찾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점을 보는 것은 불안함·불확실성을 걷어내고 안심과 확신을 얻기 위한 행위이다. 고대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규만 교수는 “20~30대는 직장이나 가정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힘든 시기이고, 앞으로 닥쳐올 미래에 대해 불안감이 큰 편”이라며 “사주나 타로를 통해 고민을 상담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해소된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취업 시장을 비롯한 사회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타로나 사주에 더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유튜브에서 ‘타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영상은 3만 개가 넘는다. 점술가가 일정의 후원금을 받고 운세를 봐주는 콘텐츠도 많다. 또한 사회적으로 부담이 큰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상담센터에 비해 사주나 타로집은 접근성이 낮은 편이다. 특히 최근에는 문턱이 더 낮은 온라인상에서 고민을 털어놓는 이들이 많아졌다.
사주나 타로는 고민을 가진 20~30대에게 피그말리온 효과를 주기도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무언가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예측으로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이다. 한규만 교수는 “비교적 희망적인 답변을 들으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고민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정서적으로 관여하지 않는 점 또한 20~30대들이 사주나 타로를 찾는 이유다. 고민 해결에 그치지 않고 잔소리까지 하는 가족나 주변인들과는 달리, 이런 곳에서는 정서적으로 본인과 연결이 돼 있지 않다고 여긴다.
◇전문가들 “멘토 찾기를”
점이나 타로는 지나치게 의존하고 맹신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점에 대한 믿음이 과도하면 사소한 결정을 내릴 때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판단력을 잃고 점집에서 들은 말을 맹목적으로 따를 위험도 있다.
불안감, 우울감이 생겼을 때 털어놓을 만한 멘토나 친구를 두기를 추천한다. 사주나 타로를 통해 위안을 얻는 것은 불안한 심리 상태와 정서적으로 의지를 할 사람이 없는 상태가 반영된 것이다. 한규만 교수는 “고민이 있거나 불안감이 높을 때는 혼자 생각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나 멘토를 찾는 게 좋다”고 말했다.
만약 심한 감정 기복과 불안감, 우울 등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불안감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으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 행동, 상담, 약물 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마 가리면 주름 더, 신년 운세 좋게 하는 관상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해 바뀔 때마다 운세 보는 아내 "점은 그만 좀 보면 안 될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소유, 과거 8kg 뺐다던데… 비법 뭔가 보니, '이 식단' 덕분?
- 한미사이언스 임종훈 대표, 주식 105만주 매각 “모친 296억 빌리고 안 갚아”
- [제약계 이모저모] 제일약품, ‘자큐보’ 런칭 심포지엄 진행 外
- “8살부터 담배 피워” 美 유명 영화감독, 결국 ‘이 병’ 투병… 폐조직 파괴까지?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
- "'이것' 먹고 속 부대껴 죽을 뻔"… '사랑과 전쟁' 유지연, 그래도 포기 못한다는 음식은?
- “개에게 물리고 2년 뒤 ‘돌연 사망’”… 베트남 여성, ‘이것’ 방심이 원인?
- 슬림 탄탄 박소담, 고난도 '이 동작' 인증… 어떤 효과 있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