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강, 전남 영암천 수생태계 상태 ‘나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 수영구 수영강과 전남 영암군 영암천의 수생태계 상태가 나쁜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6년간 전국 주요 하천 서식 생물과 수변환경에 대한 현황 및 건강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만든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를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20일부터 공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115개 하천 3035개 지점 평가
부산 수영구 수영강과 전남 영암군 영암천의 수생태계 상태가 나쁜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6년간 전국 주요 하천 서식 생물과 수변환경에 대한 현황 및 건강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만든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를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20일부터 공개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하천과 호소 등 공공수역에서 수생태계 건강성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부착돌말,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 어류, 수변식생 등 주요 생물상을 3년 주기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에는 한강과 낙동강 등 전국 5대강 총 115개 권역 하천 3035개 지점 수생태계 구성 생물과 서식·수변환경 현황과 건강성 평가 자료들이 담겨 있다.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는 우리나라 하천 수계별로 건강성 등급을 구분해 동네 하천의 건강 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건강성 등급은 A(매우 좋음), B(좋음), C(보통), D(나쁨), E(매우 나쁨)로 구분한다. 생물상별로 B등급 이상은 건강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D등급 이하는 건강성이 낮다.
강원 인제군 인북천, 경북 청송군·안동시 길안천 등은 B 이상으로 건강성이 높은 편이다. 반면 부산 수영구 수영강, 전남 영암군 영암천 등은 D 등급을 받아 수생태계 상황이 나쁜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성 정보는 도표, 그림 등 시각적 표현을 활용했다. 하천별 멸종위기 야생생물, 고유종 등 특이 생물 출현 현황을 알아보기 쉽게 보여준다.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는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와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이번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가 우리가 매일 접하는 하천의 건강 상태를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우리 하천의 수생태계 건강성 현황 정보를 국민에게 지속해서 제공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경과학원, 총유기탄소 배출원별 기여율 산출법 ‘워터리서티’ 소개
- 환경과학원, 전기·증기 생산·소각시설 오염물질 제어 기준서 개정
- 환경과학원, 환경 관련 주요 기관과 일회용품 줄이기 협약
- 환경과학원, 낙동강 오염 관리 위해 수질측정센터 추가 건립
- 국립환경과학원 “가습기살균제 원료 성분, 폐에 영향 미친다”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이재명 첫 선고부터 '징역형'…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대권가도 '위태'
- 윤 대통령과 시진핑, '방한'·'방중' 각각 제안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