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 유산균 섭취는 ‘캡슐’로 된 ‘프로바이오틱스’로[밀당365]

김서희 기자 2023. 1. 18. 09: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혈당 수치에 민감한 당뇨병 환자는 영양제를 선택할 때도 고민이 됩니다.

<궁금해요!> "딸이 유산균과 콜라겐을 챙겨줬습니다. 요즘 필수로 먹어야 하는 영양제라던데, 당뇨를 앓고 있어서 꺼려져요."

많은 당뇨 환자들이 유산균이 장내 세균을 안정화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혈당 수치에 민감한 당뇨병 환자는 영양제를 선택할 때도 고민이 됩니다.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궁금해요!>
“딸이 유산균과 콜라겐을 챙겨줬습니다. 요즘 필수로 먹어야 하는 영양제라던데, 당뇨를 앓고 있어서 꺼려져요.”

Q. 당뇨 환자가 유산균, 콜라겐 섭취해도 되나요?

<조언_김병준 가천대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A. 당 첨가되지 않은 ‘프로바이오틱스’ 선택을

당뇨 환자는 혈당 개선이 아닌 장 건강을 위한 용도로 캡슐 형태의 유산균을 섭취해야 합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많은 당뇨 환자들이 유산균이 장내 세균을 안정화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낮아지는 혈당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효과입니다. 혈당 개선이 아닌 장 건강을 위한 용도로만 섭취하세요. 유산균 제품을 고를 땐 당 함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분말 형태의 유산균은 맛을 내기 위해 당이 첨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캡슐 형태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특히 유산균은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프로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프리+프로바이오틱스)로 나뉘는데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들의 먹이인 당이 함유돼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순수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르세요.

콜라겐은 몸으로 흡수가 안 됩니다. 다시 말해, 혈당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콜라겐은 혈관 탄력을 개선시켜 심·뇌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보조적인 도움을 줍니다. 물론,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혈당을 열심히 관리하는 게 우선입니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