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기억할게요" 카톡 '추모 프로필' 도입
정길준 2023. 1. 17. 16:46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추모 프로필' 기능을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추모 프로필은 카톡에서 고인을 애도하고 추억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고인의 휴대폰을 해지하거나 휴면상태가 되더라도 프로필이 '(알 수 없음)'으로 바뀌지 않고 해당 공간에서 추모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고인이 된 이용자가 카톡을 사용하지 않으면 1년 뒤 휴면 탈퇴가 진행됐지만, 이번 기능 추가로 고인이 된 지인들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됐다.
직계 가족이 요청하면 고인의 프로필은 추모 프로필로 전환된다. 고인 프로필 사진 옆에 국화꽃 아이콘이 생성되고, 1대 1 채팅방에 추모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전달된 메시지는 발신자만 확인할 수 있다.
추모 프로필로 전환되면 선물하기·송금하기·보이스톡 등의 메뉴는 제외된다. 고인의 개인정보나 대화내역 등 데이터는 유가족을 포함해 다른 이용자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추모 프로필 전환 전 사용자가 설정한 멀티 프로필도 유지된다.
추모 프로필로 전환되면 고인의 카톡 내 모든 그룹 채팅방에는 '00님이 기억할 친구로 전환됐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동 나가기 처리가 진행된다.
친구 목록 내 고인의 이름 옆에 추모 아이콘이 표시돼 고인 여부를 알 수 있다. 추모 프로필 노출 여부도 유가족이 설정할 수 있다.
추모 프로필 전환은 고인 직계가족의 신청이 필요하다. 가족임을 증빙하기 위해 고인의 통신사 증빙 서류·가족관계증명서·신청인 신분증 등을 제출해야 한다.
추모 프로필은 5년간 유지된다. 추가로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이미 카톡을 탈퇴한 고인의 계정은 추모 프로필 이용이 어렵다.
카카오는 "가족 구성원들이 고인의 친구들에게 부고를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모의 공간에서 함께 슬픔을 나눌 수 있도록 추모 프로필을 선보이게 됐다"고 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간스포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추신수 "회식비로 2천만원 결제" 회식 클래스도 '넘사벽'
- [화보IS] ‘더 글로리’ 송혜교 “나 봄 옷 입었어, 연진아”
- 유튜버 하늘, '더 글로리' 인기에 불똥? 학폭 논란 재점화로 SNS 폐쇄..비난 심각해
- ‘더 시즌즈’ 박재범 “이름 건 첫 단독 MC 신중 결정… 아이유·뉴진스 나왔으면”
- [공식발표] '미국 도전' 외쳤던 여준석, 'NCAA 강호' 곤자가대 입학한다
- 엑소 출신 크리스,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로 공식 체포→구치소 수감
- 굿바이, 베트남의 파파 박항서
- '상간녀 고소' 아옳이, "4년간 남편 밥상 몇번 차렸나.." 전 남편 지인 추정 댓글 등장..진흙탕ing
- AOA 출신 권민아, "5천만원 상당 사기당해..경찰서 가야" 고통 호소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칩거 시절 18kg 쪘던 뱃살 공개.."범고래 같다고~"